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 박완서 <휘청거리는 오후> 분석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완서 <휘청거리는 오후>를 작품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국문학을 전공한 제가 직접 분석한 작품보고서입니다. 목차도 있고,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발표 요약 자료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자료 찾기가 아마 힘드실텐데요.. 열심히 준비한 보고서이니 후회 없으실꺼예요.

목차

1. 서론

2. 작가 소개 - 박완서

3. <휘청거리는 오후> 줄거리 & 등장인물
1) 줄거리
2) 등장인물

4. <휘청거리는 오후>에 나타나 있는 사랑관, 결혼관, 가족관
1) 초희
2) 우희
3) 말희
4) 허성

5. 결론

본문내용

전직 교감이며 전기설비공장을 운영하는 허성에게는 초희, 우희, 말희라는 세 딸이 있다. 첫째딸 초희는 돈 많은 남자를 만나서 부유한 결혼생활을 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극성 어머니인 민여사의 노력으로 부잣집 아들에다가 오성산업의 전도유망한 기획실장인 조광욱과 맞선을 보고 약혼까지 약속하지만 뒷조사에 의해 초희 집안의 초라한 실체가 드러나 파혼을 당한다. 그 후 나이 많은 부자인 공회장의 재취자리로 들어가지만 결혼 생활은 순탄치 않다. 둘째딸 우희는 언니의 물질주의적 결혼관에 저항하여, 사랑을 택해서 대학친구인 오민수와 혼전 관계를 갖고 결혼을 하지만, 오민수의 가난한 가정환경 때문에 역시 결혼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산다. 그 후 초희는 결혼생활의 심리적 불안으로 신경안정제 없이는 살 수 없는 사람이 되었고 그러던 도중 결혼 전날 관계를 가진 친구인 김상기와 다시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이후 공회장의 아기를 임신한 줄 알고 잠시 행복해 하지만 그 아기는 김상기의 아이였다. 막내딸인 말희는 한정훈이라는 남성우월주의적 성격을 가진 고시생과 교제하고 있었으나 물질을 밝히는 그의 속내를 알고 헤어진 후 전직 고시준비생이자 유학준비중인 문경하라는 사람과 운명적으로 만나게 되고 결혼을 약속한다. 임신 사건 후 친정으로 돌아온 초희는 약물 중독 때문에 정신병동에 입원하게 되고, 허성은 초희의 병원비와 말희의 미국 생활의 자금을 모으기 위해 조력자인 유영감 회사의 하청부실시공을 하고 말희의 결혼식 날에 적발된다. 이후 홀로 집에 돌아와 많은 양의 xx정을 먹고 죽음의 잠에 빠져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