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루투갈 해양개척사] 포루투갈 해양개척사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역사적 배경

ⅱ주요 인물
ⓐ 동 엔리케
ⓑ 바스코다가마
ⓒ 바르톨로뮤 디아스
ⓓ페드로 알바레즈 카브랄
ⓔ마젤란

ⅲ. 해양 개척사
ⓐ 아프리카 항로 개척
ⓑ 인도 항로
ⓒ 토르데시야스 조약
ⓓ 브라질의 발견
ⓔ 아시아 침입
ⓕ 쇠퇴
ⓖ 연혁

본문내용

포르투갈이라 하면 스페인과 더불어 세계를 장악했던 항해시대가 떠올려진다. 때문에 포르투갈의 해양 개척사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정했는데 일반적으로 '대항해 시대'는 15∼16세기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탐험선이 새로운 무역항로를 찾아 미지의 대양을 횡행하던 발견의 시대를 말한다. 대부분의 동양으로 통하는 통로는 아프리카를 돌아서 인도를 거치는 행로로 되어 있는데 대륙을 이용하지 못했던 유럽인들은 인도나 동양으로 가기 위해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대항해시대의 막이 오른 것이다. 나침반의 개량과 원양 항해술의 발달, 토스카넬리에 의한 세계 지도의 작성, 지동설 등 당시 유럽인들은 항해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상당히 발전되어 있었고 유럽인들은 이런 항해 기술을 앞세워 신항로를 개척하기 시작하였다. 신항로를 개척한 유럽 국가들 중 가장 활약이 컸던 나라가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스페인)다. 포르투갈은 유럽의 서남단 이베리아 반도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나라다. 광활한 해안을 가진 반면에 토양 조건이 나빴기 때문에 포르투갈 인들은 항상 그들의 농업 경제의 빈곤을 바다의 자원에서 충족 시켰다. 비록 조그맣고 소박한 이미지를 풍기는 나라지만 과거 15, 16세기에 해양을 제패했던 위상과 그 영화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참고 자료

(http://www.nis.go.kr/servlet/Board.dbWorldMain?cmd=view&sub_id=4&seq_no=12002&cr_tp=&cr_pg=22&cr_ptp=21&v_sub_id=0&menu_id=M04050000)
(http://myhome.naver.com/yunseony/main.htm)
(http://www.portugal.or.kr/)
(http://saejo.pufs.ac.kr/~portu/)
(유럽여행 유럽이야기 / 김시홍 외 / 책과여행 )
(스페인 . 포르투갈 史 / 강석영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대서양문명사 / 김명섭 / 한길사)
(유럽을 알면 세상이 보인다 / 최한철 / 띠앗)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