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조명]일반조명학과 조명설계

등록일 2004.06.21 파일확장자압축파일 (alz) | 8페이지 | 가격 19,8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일반조명및 조명설계,조명계획, 건축조명과 인테리어 조명에 관해서 아주 상세하고 치밀하게 작성된 자료입니다. 조명학및 건축학, 인테리어를 연구하시는분 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정보가 될것입니다.

목차

1-1 시각과 조명
1-2 일광
1-3 조명 계획
1-4 특수 목적의 조명
1-5 조명의 선택
1-6 기구 (유형) 선택

본문내용

(1) 밝기
이는 조명 빛의 단순한 밝기로서 쉽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밝기는 다른 많은 요소들보다 실제로 덜 중요합니다. 빛이 너무 강하면 눈이 부시고 그 비용도 많이 듭니다. 그러나 양초 하나로는 독서를 하기에도 충분치 못하듯이, 나이든 사람이나 다소 시력이 나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작업을 할 때 더 많은 빛을 필요로 하므로 독서나 글쓰기, 바느질 혹은 기타 빛을 요구하는 작업을 할 때는 충분한 빛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휘도 대비와 현휘 조절
일반적으로 과도한 휘도 대비는 조명을 다룰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의 차이가 극단적이지 않을 때에는 절충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갓이 없는 전구, 형광등, 밝은 태양광이 들어오는 창문과 같은 직접적인 광원은 가려주고, 밝은 사물 뒤에 어두운 그늘이 지는 것을 막아주고 배경지역이 다소 어두운 경우 밝은 지점과 대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조명을 더 보충해 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현휘'라 불리는 과도한 밝기는 어두운 천정에 밝은 지점을 이루는, 천정에 노출된 전구나 형광등, 조명기구와 같은 친숙한 상황에서 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도한 밝기도 적절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3) 대비와 확산
강한 대비를 이루는 점광원 조명은 주의를 모으고 공간의 형태와 질감을 강조합니다. 확산된 빛은 바람직하며, 일반적으로 시야를 증진시키지만 특성이 없고 단조롭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 그늘이 없으면 어떤 작업을 할 때 더 어려워지는데, 그것은 그늘이 3차원 거리지각을 돕기 때문입니다. 즉,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연필을 들 때 그늘이 있으면 오히려 조절하기가 쉬워집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점광원과 확산 광원을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