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한국의 전통패션 디자인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전체

목차

I. 서 론
Ⅱ. 한국적 디자인의 개념
Ⅲ. 한국적 디자인의 형식미
Ⅳ. 국내 디자이너의 작품에 표현된 한국적 디자인의 미적 특징
Ⅴ.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복식은 문화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상징적 양식으로서 문화 체계의 일부이며 문화적 전통의 한 표현양식이다. 또한 복식은 무언의 전달매체로서 그 시대, 사회, 문화적 현상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으며 그 사회의 문화는 복식에 반영되어 독특한 복식문화를 형성하고 이러한 복식문화는 보편성과 다양성을 지니고 변화해왔다.
한국의 복식문화는 1960년대를 변화의 기점으로 볼 수 있는데, 그 당시 고유한 전통문화 보다는 외래문화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려고 하여 외래 지향적인 측면에서 복식문화가 형성되었다. 이런 풍토에서 우리의 패션 디자인은 주체성과 창조성의 표현보다는 서구의 디자인을 모방 응용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이 있었다.
1970년대 후반부터 역사성과 지역성에 가치를 부여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경향에 힘입어 민족의 고유한 문화적 전통을 확립하려는 자성적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의 패션계에서는 1980년대 중반 전후를 기점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으로 인해 많은 디자이너들이 민족의 고유성, 한국적 전통 표현을 주제로 한 작품을 발표하면서 민족의 고유성, 민족의 정체감을 확인시키며 전통을 되찾자는 주체의식과 함께 한국적인 미를 찾는 노력을 하게되었다.

참고 자료

http://www.paichai.ac.kr/%7Ethesis/_data/_art/413.html
http://www.not-alone.net/wr_14.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