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라크전쟁과 미국의 일방주의] 이라크전쟁과 세계패권주의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미국의 일방주의와 이라크전쟁』에 관한 고찰
● 미국의 패권적 지위와 세계패권전략
● 9.11테러 이후의 국가안보전략
● 세계패권전략의 차원에서 일어난 전쟁
● 석유장악을 위해 일어난 전쟁
● 일방주의의 산물로서의 전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이라크 전쟁이 시작된 지 한 해가 지나가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들은 이라크전쟁에 관해 수많은 얘기를 들었다. 이라크 전쟁 한 해를 보내고 있는 지금, 이제 이라크 전쟁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정리가 필요할 때이다. 더 나아가 미국의 세계패권전략의 본질을 알아야 하며 우리가 이러한 세계질서에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더욱이 이라크 파병이 결정된 이 시점에서 우리는 ‘미국의 이라크전쟁과 전략적 패권주의에 동참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역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라크 전쟁문제는 단순히 이라크인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21세기를 사는 전체 지구촌 사람들의 공동의 문제이며, 한반도에 사는 우리들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1990년대 이후의 미국의 세계제패전략의 본질을 올바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과거 소련과 동구사회주의권이 붕괴되기 전 냉전체제에서 미국의 대외정책은 본질적으로 수세적이며 방어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다.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체제의 정치 외교적 영향력의 확대를 저지하고 기존 자신들의 정치 외교적 경제적 지배력과 영향력을 어떻게 유지하느냐?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국제연합과 국제기구들을 내세우고 서유럽 일본 등 제국주의 나라들과의 국제적 연합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대외정책은 필연적으로 국제연합과 국제법, 그리고 국제적 협력의 틀에 강하게 구속받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미국의 군사력 사용도 억제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미국의 대외정책의 기조를 국제적 협력주의라고 부르는 학자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