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학] K.Marx와 Max Weber의 비교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들어가며
2.K.Marx와 Max Weber의 비교
3.맺음말

본문내용

Max Weber의 경우 사회 변동과 관련하여 종교의 합리화 과정에 의한 발전을 제시했다. 고대 로마 멸망 후 1500년간 서양보다 동양에서 오히려 그 문명이 발달되고 유럽은 그리 주목 받지 못하였다. (특히 중국의 경우 기술, 경제면에서 서양을 앞서 나갔다.)
그런데 17세기 에 들어서 유럽에서부터 경제발전이 이루어졌는데 그 이유를 바로 종교에서 찾았던 것이다. (칼뱅주의-금욕정신과 소명의식) 즉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잘 나타난다. 한마디로 동양의 종교(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불교나 유교, 힌두교)는 나름대로 쾌락적이고 내세적이지만 개신교의 경우 현세적이고 금욕주의가 존재하기 때문에 동양이 아니라 서양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할 수 있었다고 보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경우 경제 결정론자로서 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했지만 종교의 고유성(종교는 아편이다.-종교가 하나의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종교적 신념이 인민의 눈을 멀게하여 자신들의 착취와 진정한 정치적 관계를 인지할 수 없도록 만든다.)을 관가하는 우를 범했지만 베버의 경우 종교가 사회변동을 촉진시키는 원동력이라고 주장했던 것이다.(관념론-Ideas can change history)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