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박정희 정권과 한국 현대사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박정희 정권과 한국 현대사
평가의 양극, 근대화와 군부독재
국제환경과 역사적 조건의 산물, 근대화
4·19의 좌절과 군사정권의 등장
군부 엘리트가 주도한 보수적 근대화
군사정권이 남긴 권위주의의 유산들
권위주의의 청산을 과제로

본문내용

이 글의 주제는 박정희 정권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고찰해 보는 것이다. 박정희 시대가 끝난지 15년이 지났지만 박정권의 역사적 의미를 짚어보는 것은 시간적으로 여전히 너무 빠르다고 할 수 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한국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던 박정권과 그것이 지배했던 시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시대와 정책의 효과들이 뒤이어 나타나는 시대적 변화 속에서 어떻게 드러나 자리매김되고 또 그러한 정책들이 이 변화 자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평가대상의 존재 시점과 평가를 하는 현재 시점 사이의 일정한 시간적 간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평가의 양극, 근대화와 군부독재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정권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짚어보는 것은, 적어도 정치체제의 수준에서 박정권과는 성격이 질적으로 상이한 김영삼 정부의 수립, 즉 일정하게 민주주의의 틀을 갖춘 체제에 대한 경험과 더불어 과거와는 상이한 퍼스펙티브에서 이를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다. 지금 우리는 여전히 잠정적이고 불완전한 형태이기는 하지만 김영삼 정부가 얼마나 민주주의에 부합되는 정권인가, 그리고 지난날의 박정희 권위주의 정권의 성격이 어떤 것인가 하는 문제를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아마 해방 이후 역대 대통령 가운데서 박정희만큼 극단적으로 상반되는 평가의 대상이 된 지도자도 없을 것이다. 그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박정희야말로 민주주의 발전을 가로막고 군부독재를 한국사회에 뿌리내리게 한 독재자의 표상이다. 반대로 그를 숭앙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는 세계에 자랑할 만한 경제발전을 통하여 세계에서도 가장 빈궁한 후진국을 지도적인 개발도상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근대화의 아버지이다. 이러한 박정희 정권에 대한 평가는 현재 대체로 두 방향으로 집약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