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교육대학원 종합시험,입학시험예상문제(교육철학)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대학원 입학하실 분이나
종합시험 예정인 분께 무척 도움이 될 자료라 생각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이해하고 넘어갑시다!!!
▶ “실존이 본질에 선행한다”, 사르트르, 실존철학자
인간 각자의 삶은 미리 짜여진 우주의 질서, 사회적 규범, 도덕적 판단기준에 메일 수 없으므로, 인간은 생소한 광야에 내던짐을 당한 상태에서 스스로를 자기 책임하에서 형성해 갈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객관적인 실재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나에게 관련을 맺었을 때의 의미이며, 주어진 갖가지 규범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자기 책임 하에서 자기 상황에 맞게 자신이 규범을 선택하는 행위 혹은 스스로 정해서 지켜가는 인격적 결단이라는 것이다.
사르트르는 인간의 창조주는 없다고 보았다. 인간은 스스로를 발견한다고 본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이 먼저 있고 나서 그 다음에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해 나간다는 것이다. 인간이 먼저 존재하고, 그리고 나서 그 자신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 “만남이 교육에 선행한다”, Bollnow, 실존철학적 입장에서 교육이론 건설
한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마음 전체로 끌릴 때 비로소 교육의 터전이 이루어지며, 이 터전 위에서 본래적인 의미의 교육이 전개될 수 있음을 말한다.
영혼 대 영혼의 만남에 의해 새로운 인간, 즉 자신의 몫을 찾아 본래적인 자신이 될 인간이 탄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만남 자체는 미리 면밀히 짜놓은 조직적 교육, 즉 의도적․계획적․계속적 교육의 결과가 결코 아니다. 조직적 교육 이전에 인격적 믿음을 자아내는 만남이 있었다. 만남으로 해서 비로소 본래적인 자기를 각성시켜 자기가 되게 하는 교육의 터전이 마련되었음을 말한다.

참고 자료

교재: 김정환․강선보,「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교육의 역사와 철학」서울:동문사,1999
강선보,「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 서울:양지원,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