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정치학] 정치미학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독일의 정치미학에 관련한 레포트

목차

1. 서 론 : ① ‘미’의 역할
② ‘미’의 기능성

2. 본 론 : ① ‘미’가 표출된 상징물-기념비적 건축물
1) 고전주의적 성격의 기념비적 건축물
2) 고전주의와 독일 낭만주의의 합성
3) 이집트식 건축양식과 고전주의의 합성

② 그 밖의 상징물
1) 횃불
2) 깃발
3) 유니폼

3. 결 론 : ① 본문요약
② 상징물을 통해 표출된 정치 미학

본문내용

19세기 후반 독일 예술계에서는 삶의 완전한 의미를 찾기 위해서 ‘미(美)’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접근하게 된다. 특히 새로운 정치체의 등장과 함께 이것과 ‘미’의 상관관계에 대해 접근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당시 ‘미’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는가? 또 그것의 기능은 무엇인가?

18세기 동안 많은 독일인들은 ‘미’를 ‘사회를 통합시키는 요소’라고 인식하였다. 그 이유는 ‘미’가 가지고 있는 영원·불멸의 절대성으로 ‘미’를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즉, ‘미’는 인간의 성격 내에 잠재하고 있는 ‘이상적 양식’을 표면화시키고, 단일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미’의 기능적 요소는 19세기에 들어서 더욱 강조되어지는 것이다.
19세기 들어서 ‘미’는 모든 존재에게 있어, ‘절대적 이상’을 밝히기 위해 필요한 사물과 삶을 바라보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부각되어진다. 특히 Vischer의 경우, “불유쾌하고 무질서와 혼돈의 부르주아적 세계에서 ‘미’는 인간의 정신 안에서 형성되고, 상징을 통해 외부로 돌출된다.”라고 표현하였다. 이는 인간 정신 속에 내재된 ‘미’를 통해 현재적 상황을 변형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Vischer의 사상-미학-은 19세기 중후반의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어졌다. 특히 그가 주장한 ‘미’의 기능주의는 정치학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참고 자료

Mosse, George L. (George Lachmann), 『The nationalization of the masses : political symbolism and mass movements in Germany from the Napoleonic wars through the Third Reich』 , Ithaca : Cornell University Press, 197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