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현대사] 최익현과 김옥균

등록일 2004.06.21 | 최종수정일 2018.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19세기에 개화와 척화를 두고 세력경쟁이 팽팽했었잖아요! 근데 각각 개화와 척화를 다룬 경우는 많지만 이렇게 비교한 경우는 드물더라구요!! 열심히 준비한 자료이니..꼭 참고하세요..^-^

목차

1. 머리말

2. 崔益鉉과 金玉均의 生涯
2-1. 崔益鉉의 生涯
2-2. 金玉均의 生涯

3. 崔益鉉과 金玉均의 思想 比較
3-1. 崔益鉉의 衛政斥邪論
3-2. 金玉均의 開化思想

4. 崔益鉉과 金玉均의 活動 比較
4-1. 衛政斥邪運動에서의 崔益鉉의 役割
4-2. 開化運動 및 甲申政變에서 金玉均의 役割

5. 맺음말 - 崔益鉉과 金玉均이 당 시대에 미친 영향

6. 參考文獻

본문내용

5. 맺음말 - 최익현과 김옥균이 당 시대에 미친 영향
각주1)과 2)를 보면, 최익현과 김옥균의 행로가 한눈에 비교된다. 동시대를 살았던 이들이 바라본 朝鮮의 현실은 분명 적절한 대처방안이 필요했다. 최익현과 김옥균은 각각 어린 시절부터 배워온 학문을 바탕으로 조선의 미래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였던 것이다. 그 결과 華西의 문하에서 학문을 한 최익현은 위정척사운동의 先鋒에 서게 되었으며, 實學을 배운 김옥균은 개화사상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런데 최익현과 김옥균이 19세기 후반 각 사상의 대표적인 인물로 대두되는 것은 그들이 사상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실천적인 행동을 보여주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최익현이 위정척사론을 바탕으로 上疏活動과 義兵活動을 행하였다면, 김옥균은 開化思想을 바탕으로 甲申政變을 시행하였다.
최익현으로 대변되는 위정척사사상이 당 시대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보면, 그로 인해 西歐와 日本의 文化的, 經濟的 侵入과 國家的 侵入으로부터 외세를 배척하고 나라를 지키려는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는 役割을 충분히 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국가의 위기에 있어서 抗日 ․ 救國운동의 실천적인 행동으로써 의병활동은 그 이후 독립운동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의미를 지녔던 최익현의 殉國은 향후 항일의병운동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3 ․ 1운동까지 그 명맥을 잇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호성, <면암 최익현 연구>, 《정치외교사논총》 14집, 한국정치외교사학회, 1996.
노명진,「勉菴 崔益鉉의 衛正斥邪思想에 對한 一硏究 - 思想의 展開過程을 中心으로-」,『성신사학』6, 성신여자대학교 사학회, 1988.
신용하, <김옥균의 개화사상>, 《동방학지》, 46,47,48합, 연세대 한국연구원, 1985.
이광린, 『김옥균 - 삼일천하로 끝난 개혁 풍운아』, 동아일보사, 1994.
최영, 『근대 한국의 지식인과 그 사상』, 문학과 지성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