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역사/ 중국문화]중화사상에 대해서

등록일 2004.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중화사상에 대한 자료가 생각처럼 많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논문과 서적들을 참고하여 잘 작성한 레포트라고 생각합니다. 목차만 보셔도 아실 듯..^^

목차

1. 머리말

2. ‘中國’의 意味에 대하여
2-1. 문명발상지 中國
2-2. ‘中國’의 諸의미

3. 天과 中國
3-1. 天命思想과 天下
3-2. 天下의 의미

4. 華夷思想
4-1. 華와 夷의 槪念구분
4-2. 漢제국의 世界觀
4-3. 中華思想과 우리나라
4-4. 臣屬관계와 주변 국가들

5. 中華思想과 中國文化
5-1. 儒學과 중화사상
5-2. 중국문화의 특성과 의의

6. 그 외 中華思想의 영향

7. 맺음말

8. 參考文獻

본문내용

4-3. 중화사상과 우리나라
中華思想은 冊封體制의 형성을 바탕으로 實現되었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중국과 책봉의 관계를 맺은 ‘夷’가 많은 경우 주변의 집단과의 관계에서 같은 論理로 스스로를 華 또는 中國이라 칭한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역사상에서도 이와 같은 점을 찾을 수 있다.
高句麗의 경우 南北朝 時代에 南北 兩朝와 책봉관계를 맺었으며 중국을 황제 중심의 천하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고구려는 자신들을 小天下로 여기고 자신들에게 조공을 바치는 집단을 ‘屬民’, ‘夷’의 개념으로 받아들였다. 高句麗王은 자신을 皇帝라 칭하지는 않았으나 大王으로 자처하여 獨自的인 年號를 사용하였으며 新羅를 東夷, 百濟를 南夷로 여겼을 것으로 추측된다. 신라의 경우에는 통일 이후 九州 五京으로 再編成하였다는 것에서 스스로 小天下의식을 지니고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中國의 中華思想이 심화되어 우리나라에서 나타난 것은 朝鮮時代이다. 小中華를 자부하던 ‘夷’로 존재했던 朝鮮은 中國을 정복하여 淸을 세운 ‘夷’를 華로 인정할 것을 거부하였다. 그리고 중국에는 더 이상 華가 존재하지 않으며 華의 正統은 자신들이 계승한 것이라고 여겼다. 조선 사대부들의 北伐論과 性理學的 義理論에 따른 明에 대한 의식은 이러한 小中華의 자존의식에 대한 표현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는 청을 화로 인정하는 논거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申採湜. 『東洋史槪論』, 三英社, 2003.
宋榮培, 「中華의식과 似而非 민주주의」, 『철학』37, 1992.
이성규, 「중화사상과 민족주의」, 『철학』37, 1992.
이춘식, 『중화사상』, 교보문고,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