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버의 근대사회의 사회계층

등록일 2004.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3가지 지배유형
계급이론 - 사회적 층
맑스와의 계급이론 차이

본문내용

베버는 개인의 동기나 인간관계를 배제하고 공식의 조직구조를 대상으로 관료제의 원칙을 찾으려 하였다.

이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최소한의 인적 물적 자원을 들여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직의 구조를 발전시키는 것이었다. 특히 베버는 관료제를 전체 사회이론의 한 부분으로 보았으며, 정부, 산업, 종교, 과학 등에서 볼 수 있는 조직의 형태라 하였다.

베버가 체계화시키기 시작한 관료제 연구의 기본개념에는 관료제 안에서 이루어지는 분업, 권위구조, 개별 구성원들의 지위와 역할, 구성원들의 관계를 규정하는 규칙의 유형 등이 포함된다. 관료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특성은 상당히 발전된 분업과 업무의 전문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직무에 따라 의무와 책임을 분명하고 자세하게 규정해 놓음으로써 이루어진다. 특정한 직무에는 행정규칙의 하나인 관할권 원칙에 따라 한정된 일만이 맡겨진다. 관료제 조직은 상하급 관계라는 합리적이고 비인격적인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특징인데 전통적 지배유형(봉건세습제)에서 상하급 관계는 인격적이었으며, 권위가 정당성을 얻는 데는 전통은 신성한 것이라는 믿음만으로 충분했다. 반면 관료제에서는 올바른 절차를 통해 행정규칙을 시행하는지에 대한 믿음으로 권위가 정당화되며, 관료는 명령을 내리는 특정 개인이 아니라 비인격적인 명령, 높은 지위에 대해 충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