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문학] 린마을이야기를 읽고

등록일 2004.06.20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어 수업 때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책을 읽고 줄거리만을 요약한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인상깊었던 부분을 중심으로 저의 느낌을 많이 적었습니다.
독후감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머리말 : 이 책을 읽게 된 동기
2. 본 문 : 인상 깊었던 부분
3. 맺음말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본문내용

린 마을 사람들은 조상 대대로 ‘풍수 사상’을 매우 중시 여겼다. 집을 지을 때나 조상의 묘 자리를 선택할 때에도 풍수는 절대적인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풍수 사상을 무시하고 집을 지었던 사람들은 모두 그 집안에 재앙이 내렸다는 이야기들은 린 마을 사람들에게 있어서 풍수의 중요성을 각인 시켜 주는 듯 했다. 전통적인 미신을 믿지 않았던 예 서기조차도 풍수 사상은 집과 조상 무덤의 기본 방위와 관련된 것이며 또한 자신들의 안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일상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굳게 믿고 있었다.
풍수 사상 이외에도 마을 사원에서의 우상 숭배, 조상의 묘소에 가서 벌초를 하고 제사를 지내는 청명절 등 전통적인 관습들이 린 마을에는 여전히 전해 내려오고 있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전통을 ‘후진적’ 또는 ‘미신적’이라고 하며 탄압하였지만 농촌 마을에서는 전통적 관행들이 면밀히 보존되어 왔던 것이다.
내 생각에 린 마을 사람들을 포함하여 중국의 농민들이 조화롭게 모여서 사회조직을 구성하고 자신들의 가족과 마을을 위해서 더 나아가 국가를 위해서 헌신하였던 것은 이러한 전통이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유교 윤리에 바탕을 둔 전통적인 사상은 농민들을 정신적으로 하나로 결속시켰으며 자연스럽게 가족과 마을, 국가라는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에 대해 헌신하는 마음을 길러낸 것이 아닐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