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정책론]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 새고전학파, 새케인즈 학파

등록일 2004.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과 새고전학파와 새케인즈학파를 비교중심적으로 조사한자료입니다..
보통 새고전학파와 새케인즈학파에 대해서 조사를 많이 하죠..이윤율은 빼도 무난한 자료입니다.
깔끔하게 정리가 잘되어 있는 자료!!!

목차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利潤率-傾向的低下法則]
개요
본문
1. 마르크스의 이윤율이론
2. 리피에츠의 이윤율이론
3. 이윤율저하 원인에 관한 분석
4. 이윤율의 저하와 경제위기

새고전학파(new classical economic school)
개요
1. 합리적 기대
2. 단기총공급곡선에 대한 견해
3. 정책적 함의

새케인지안(new Keynesian school)
개요
1. 초기의 케인지안
2. 후기 케인지안
3. 새케인지안

본문내용

개요
자본주의적 생산의 발전에 따라 가변자본에 대한 불변자본의 상대적 증가, 곧 자본의 유기적 구성도의 증가에 따라 이윤율은 점차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는 법칙.

본문
자본주의적 생산의 발전에 따라 가변자본에 대한 불변자본의 상대적 증가, 곧 자본의 유기적 구성도의 증가에 따라 이윤율은 점차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는 법칙. 초과이윤획득(超過利潤獲得)을 목표로 한 개개 자본의 부단한 축적은 노동생산력을 높임과 동시에 사회전체 자본의 유기적 구성을 누진적으로 고도화한다. 이 자본구성의 누진적 고도화는 불변자본 에 비해 노동에 투하되는 가변자본 의 감소이고, 잉여가치율을 불변으로 한다면, 증대되는 투하총자본 에 대한 잉여가치 총량 의 비율인 평균이윤율은 끊임없이 저하한다. 계산의 예로 표시하면, 다음 (A)에서 (D)로 진행된다.

이와 같이 평균이윤율의 점차적 저하는 노동생산력 저하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증대에 의해서 야기되고 있으며, 노동의 사회적 생산력 발전을 나타내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특유한 법칙이다. 따라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본질에서 보면 자명한 필연성으로서 이윤율은 저하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이 이윤율의 저하는 이윤량(利潤量)의 증대를 배제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 평균이윤율의 저하는 반드시 사회의 이윤총량의 증대를 포함하고 있다. 왜냐하면 축적의 진전은 한편에서는 노동자를 증대시키고 착취도(搾取度)를 증대시켜서 사회의 총자본이 취득하는 잉여가치량을 증대시키고, 다른 한편에서는 축적에 의한 노동생산력의 증대가 사회의 생산수단 총가치의 증대보다 생산수단 분량을 훨씬 증대시키기 때문에 거기에 편성되는 노동자는 점점 증대하고 노동 착취는 한층 증대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사회 전체로서는 한편에서의 이윤율 저하는 다른 한편에서의 이윤량의 증대가 된다.

참고 자료

경제학원론 1998. 법문사. 조 순
거시경제학 1999. N. Gregory Mankiw
http://www.sogang.ac.kr
http://web.kyunghee.ac.kr/~kimy/macro2-2003/chapter13.pp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