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기흉 문헌고찰

등록일 2004.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힘들게 조사 한거에여..많이 참고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1. 기흉이란
2. 원인/병태생리
3.기흉의 증상
4. 기흉에 잘 걸리는 사람
5.치료법
6.기흉의 예방법

본문내용

기흉은 말 그대로 하면 가슴에 공기가 찬 병이다. 그런데 본래 가슴에는 공기가 차 있는데 정확하게 말하면 기흉은 본래는 공기가 차있지 않던 '흉막강'이라는 곳에 공기가 차게 된 병이다.

흉막강이라는 곳은 어디일까? 우리의 가슴을 겉에서 보면 둥그런 원통처럼 생겼다. 맨 밖에 피부가 있고 그 안에 갈비뼈와 근육이 있다. 그보다 안쪽에는 폐와 심장 그리고 몇가지 중요한 기관이 있다. 그러니까 갈비뼈와 근육으로 이루어진 통 속에 폐등의 기관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통의 안쪽은 마치 집안이 벽지로 도배 되어있듯이 벽측흉막(또는 벽측늑막)이라는 얇은 막으로 덮여 있고 그 안의 폐는 마치 상자가 포장지에 싸여 있듯이 역시 흉막(다른 이름으로 늑막)으로 싸여 있는데 이 흉막을 장측흉막(또는 장측늑막)이라고 한다.

이 두장의 흉막 사이에는 약간의 윤활유 비슷한 액체가 있을 뿐이고 거의 붙어 있다할 정도로 가까이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공간이 거의 없는 두장의 흉막 사이를 흉막강이라고 한다. 이 흉막강에 공기가 차면 기흉, 피가 차면 혈흉, 물이 차면 수흉이라고 하는 것이다. 흉막강에는 공간이 거의 없다고 했는데 공기나 피, 또는 물이 찰 수 있을까 궁금할텐데 흉막강에 공기나 물이 차면 그만큼 폐가 눌려서 찌부러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