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 마케팅] 싸이월드를 통한 만남, 그리고 대화

등록일 2004.06.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어요^^

목차

1. 서론 3

2. 매체의 변화 5
(1) PC통신 5
(2) E-Mail (다음까페) 5
(3) Chatting- 세이클럽 7
(4) 메신저 8
(5) Blog- 싸이월드 10

3. 마케팅적 시사점 15

4. 결론 20

본문내용

"우리 삶의 가장 원초적 대상과의 연결 방식에서부터 새로운 관계 맺기의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가족, 직장에서부터 사이버 세상의 동호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뜻에 의해' 자유로운 접속과 해제가 되풀이되는 '임의 접속의 문화'가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운명적 접속 관계에서 벗어나 '임의적 접속자(Optional Connecter)'로 변모하고 있다.“
-김경훈 외. <한국인 트렌드>

우리는 어렸을 때, 친구와 연락을 하려면 집 전화를 이용하는 수밖에는 없었다. 그러다가 90년대 초 처음으로 나온, 느려 터진 33.6k 모뎀에 매달려 PC 통신과 처음으로 Email을 주고받던 시절이 있었다. 무선호출기, 누군가 음성 사서함에 남겨놓은 메세지 확인하기 위해, 공중전화 박스에 줄을 서야 했고, 파일 하나 다운 받는데 몇 십 분이 걸려, 엄청난 전화비에 꾸중을 듣기도 했지만. 줄을 서 기다리며 음성사서함을 확인하던 은밀한 설레임. 가증스런(?) 그들만의 비밀번호. 재치 있는 녀석들의 기발한 호출기 인사말, 배경음악에 DJ라도 된 듯한 느끼한 멘트에 우리는 몇 번이고 번호를 눌러보곤 했었다.
이제는 그 모든 것들이 빠르게만 변해간다. 누군가와 “접속”하기 위한 방법은 이제 너무나 많아졌고 편리해지고 있다.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 대화와 접촉의 수단은 인터넷이라는, 때로는 너무나 거대해 괴물처럼 느껴지는 네트워크로 인해 매우 다양해졌다. 이제는 시공간을 초월해 마지막까지 버티고 있던 “낯설음”마저 걷어내어서,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기만 하면 타인의 취향까지도 즉시 알아버리는, 마치 개미가 더듬이를 마주 대는 즉시 상대방을 읽어버릴 수 있는 것처럼 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시공간의 제약을 한꺼번에 제거해 버린 인터넷. 그것은 인류 전반의 문화를 바꾸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이버 스페이스, 정보화 등 디지털 환경 속의 인류는 이제 근대적 의미의 자본주의 사회 단계를 벗어나 전대미문의 새 단계에 급속히 진입하고 있다. 접속의 시대와 함께 등장한, 종자부터 전혀 다른 새로운 유형의 인류는 '나는 접속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외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