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1950년 7월 노근리에서는 무슨일이 일어났는가

등록일 2004.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정말 도서관뒤져서 열심히 만들었구요
주석도 달려있고, 사진도 조그맣게 포함되어있습니다.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1.사건조사의 동기
2.노근리사건의 대강(전개과정)
3.노근리사건의 원인
4.노근리사건의 의미 및 결과,한국과 미국의 대응
5.참고문헌

본문내용

3.노근리 사건의 원인
"킬러작전이 시작됐으며, 우리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 이동했고 어린이 여자 할 것 없이 우리 앞에 있는 것은 모두 죽였다. 우리는 걸어다니는 것은 모두 죽였다"
미군은 왜 노근리에서 전혀 무장하지 않은 선량한 민간인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한 것일까?
첫째로 인민군에 패퇴를 계속한 미군이 겁제 질려 이성을 잃었을 경우, 또는 질이 나쁜 '예외적인' 한 부대였을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피난시켜 주겠다고 동네사람들을 목적의식적으로 모은점, 폭격기와 공동작전을 펼친 점, 굴다리에서 사흘간 계속 총질을 해댄 점 등을 볼 때, 그와 같은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대,우리의 아픔을 아는가'라는 노근리 사건에 대한 책을 쓴 정은용씨는 이 사건이 '작전'과 '복수'가 함께 이워진 것이라고 보았다. 왜냐하면 미군이 대전에서 피난민으로 가장한 인민군 유격대에 크게 당한 직후였기 때문에 현장의 미군이 말했다는 것처럼 미군은 실제로 "의심나면 피난민은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받았을 거라는 주장이다. 피난민 조사를 통해 그들이 비무장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살인을 계속한 것은 대전에서 당한 것에 대한 복수심과 피난민을 살려둘 경우 언제 인민군들과 합세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보는것이다. 또 일단 학살을 시작했으니 '전멸'시켜 사건을 외부에 알리지않으려 했을 수도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