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 사교육 증가와 사회적 불평등 심화의 관계

등록일 2004.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ⅰ) 사교육의 현 실태
ⅱ) 사교육 증가 원인
ⅲ) 사교육과 사회적 불평등 관계 실태
ⅳ) 대책과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현재 우리나라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그 중에서 교육부문은 이 글에서 주제로 삼고 있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방안이 지속적으로 제시되어지고 있다. 교육은 단순한 학생과 학부모만의 문제가 아닌, 한나라의 미래, 운명이 좌우되는 중요한 부문이기에 항상 우리는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현재의 교육문제에서 가장 이슈화 되어지고 있는 것은 '사교육의 증가'이다. 얼마전 사교육의 팽창을 막기 위해 학원을 단속하는 등 우리사회는 그것을 막기 위해 노력중이다. 사교육의 증가가 문제가 되는 것은 공교육의 붕괴, 입시위주의 교육, 학벌위주의 사회문화, 조기교육의 문제등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교육이란 문제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들이 유학과 이민 등의 형태로 한국을 떠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학벌위주의 사회문화는 신분상승의 기회로써의 교육의 역할을 더욱 강화시킨다. 한국이란 사회에서는 교육수준과 사회적 지위는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을 많이 받고 못 받고가 사회적 신분을 나누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다. 이는 교육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돈 벌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벌어들인 돈으로 그들은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데 이용되는 것이다. 이것 외에도 능력보다는 학벌을 먼저 따지는 사회적 통념은 이러한 교육에 따른 사회적 불평등을 더 심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사교육의 증가가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지, 그리고 심화시킨다면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책과 방안이 있는지에 대해서 논의 해 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