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복제] 배아복제가 인간인격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4.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9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인격주의에서 본 인간 배아의 인격 지위
2. 비인격주의에 기초한 생명 윤리의 문제점
3. 생명 윤리의 기초로서의 인격주의
4. 인격주의에서 본 인간 배아의 인격 지위

Ⅲ. 결 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본문내용

인격은 인간의 해석(Erl uterung)이며, 인간의 실존 방식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즉 인간은 곧 인격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자유 존재로서 존엄을 가지며, 그에 상응하게 행위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실존은 특정한 속성이나 상태가 아니며, 오히려 도덕적 의무 지움의 근거이다. 이 전통에 따르면 인간으로 존재함은 이미 인격으로 존재함을 의미한다. 인간 존재와 인격 존재는 둘로 나뉘어 질 수 없는 하나이다. 이러한 전통을 인격주의라고 부른다.
다른 하나는 로크에게로 거슬러 올라가는 전통이다. 로크에 따르면 '인격은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 이성과 반성 능력을 가지며 상이한 시간과 장소에서 스스로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이 전통에 따르면 인격은 어떤 속성의 표시이다. 즉 인격은 자아 의식과 책임 능력의 소유를 의미한다. 그래서 피터 싱어는 '나는 항상 인격을 이성적이고 자아 의식적 존재의 의미에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모든 인간 개개인들이 이 속성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심각한 뇌 손상자, 인간의 초기 생명체(인간 배아) 등은 이 속성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인격 지위를 갖지 못한다. 또한 이 속성은 인간에게로 국한되지 않는다. 오히려 이 속성은 이 전통에 따르면 고등 유기체 동물(유인원)에게도 부여된다. 결국 인간 존재와 인격 존재는 분리되고 만다. 이러한 전통을 전자와 구별해서 '비인격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두 전통이 일치한다. 그러나 언제부터 인간이 인격 지위를 갖는가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과연 이 두 전통 중 어느 전통이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생명의 모든 단계에서 보장해 줄 수 있을까? 인간 배아의 인격 지위에 대한 두 전통의 논의를 살펴보면서, 이 물음에 대답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롯터, 한스 지음, 안명옥 옮김, {인격과 윤리} (서울: 성바오로, 1993)
정의채, {형이상학}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88, 8판)
진교훈, {철학적 인간학 연구(Ⅰ)} (서울: 경문사, 1984)
진교훈, {환경윤리} (서울: 민음사, 1998)
진교훈, "생명 과학에 대한 윤리학적 성찰", 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연구소편, {생명 과학과 인류의 미래} (한들출판사, 2001)
진교훈, {의학적 인간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진교훈, "인간 배아 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찰", {사목}, 2003년, 2월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