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 고대사] 선덕여왕대의 정치상황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들어가며

Ⅱ. 선덕여왕 즉위 이전의 국제 정세

Ⅲ.선덕여왕의 등극

Ⅳ.등극후 정치상황
1.선덕여왕의 등극을 둘러싼 분쟁
2. 선덕여왕의 친위세력 형성
3.불법의 힘을 빌려 왕권 강화 시도
4.선덕여왕대의 국내외 정세

Ⅴ.나오며

본문내용

수나라와 고구려가 전쟁하는 동안 삼국 간 은원 관계가 재정립되고 있었다. 본래 고구려와 백제는 고국원왕(재위 331∼371년)과 개로왕(재위 455∼475년)이 전쟁에서 살해됨으로써 불구대천의 원수가 되었다. 또 이후 신라가 백제 성왕(523∼554년)을 배신하고 전쟁에서 그를 살해함으로써 신라 역시 백제와 불구대천의 원수 사이가 되었다. 즉 백제는 고구려와 신라를 모두 용납할 수 없는 적으로 삼고 생존을 위해 투쟁해 왔다. 이에 반해 고구려와 신라의 경우 신라 진흥왕의 영토 확장 정책으로 비록 영토 분쟁은 있었으나 서로 국왕을 죽인 원한 관계는 없으므로 그리 심각한 적대감은 없었다. 오히려 고구려와 신라는 왜와 동맹해 제해권을 장악한 백제를 공동 견제하는 등 친선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수나라가 남조를 멸망시켜 중국 대륙을 통일하자, 남조와 왜를 연결해 제해권을 장악하던 백제는 국제적인 세력 균형이 파괴될 것을 재빨리 간파하고서 수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해 고구려와 적대 관계를 청산한다. 그래서 백제 무왕은 겉으로는 수나라가 고구려를 침공할 때 적극 협조할 것처럼 수 양제의 비위를 맞추면서 실제로는 수나라의 군사기밀을 탐지하여 고구려에 은밀히 통보해 주었던 것이다. 그리고 전쟁이 일어나자 군대를 접경지대에 파견하여 말로만 침공하는 체 크게 떠들었을 뿐 오히려 고구려의 남쪽을 안정시키고 있었다.

참고 자료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신라왕조실록』, 웅진닷컴, 2001.
김기홍, 『천녀의 왕국』, 창작과 비평, 2000.
황원갑, 『한국사를 바꾼 여인들』, 책이있는 마을, 2002.
강무학, 『한국인의 어머니 像』, 배제서관, 1990.
원작KBS역사스페셜/정종목, 『역사스페셜』, 효형출판, 2001, 124~143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