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임부의 심리적, 사회적 변화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임부의 변화와 그 변화에 맞춘 태교, 성생활을 중심으로 임부의 심리적 변화 알기위해 직접 병원으로 가서 산모들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대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태교
1) 태교가 필요한 이유
2) 태교의 종류

2. 임신 중의 성생활
1) 임신중 여성의 성욕의 변화
2) 임신중 남성의 성욕의 변화
3) 임산부들이 궁금해하는 성
4) 임신중 성생활 방법

3. 임부들의 이야기

4. 산모 인터뷰

본문내용

대부분의 여성은 임신이라는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된다. 임신은 여성에게 상당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강요한다. 이러한 생물학적인,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임산부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임신 시에 발생하는 여성의 생물학적, 심리학적인 변화와 정신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상당한 심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여성이라면 임신은 자기실현의 수단이 되고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창조적인 행동이 된다. 여성성에 대한 자기 의심을 제거하고 진정한 여성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생명을 창조하고 양육하는 욕구에 대한 만족을 충족시키게 되는 것이다. 태아에 대한 심리적 애착이 발생하여 임신 중기부터는 대부분의 여성에서는 유아에 대한 정신적 그림을 가지게 된다. 태어나기 전이라도 태아는 독립된 개체로 인식되고 인격을 부여받게 된다. 이 무렵 태아에게 말을 건네는 여성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아가야, 음악소리가 듣고 싶니?” “아가야 시끄럽게 해서 미안” 이미 어머니의 마음속에는 아기가 형성되어 버린 것이다. 이러한 초기 결속은 훗날의 양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래서 현명한 우리 조상들은 태교의 중요성을 그렇게 강조했나 보다. 일부의 여성은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며 양육에 대한 자신의 부적절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특히 할머니가 어머니로서의 적절한 모델이 되지 못했을 때 임부는 모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인터넷 각종 사이트,
모성간호학 현문사,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