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경제] 한국의 재벌과 산업정책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자료를 참조로 나름대로 애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산업정책과 재벌(거대기업집단)의 형성
1. 해방과 산업기반 조성(1960년대 이전)
2. 수출주도적 공업화의 추진과 산업집중(1960년대)
3. 중화학공업의 추진과 적극적 산업집중(1970년대)
4. 자유화, 민영화의 시장경쟁체제 추진(1980년대)
5. 중앙집권적 관리경제의 쇠퇴와 세계화(1990년대 이후)

Ⅲ. 현재의 재벌

Ⅳ. 재벌과 새로운 대기업정책

본문내용

현재 한국경제가 겪고 있는 난제의 원인은 과거 해방후 한국경제가 취해왔었던 경제성장전략의 흐름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초기 물적자본의 축적이 부족했던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선택했던 불균형 성장방식이라던지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이 과거 고도성장기에는 적절하게 기능하였으나 현재의 저성장시대와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는 적용되기가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경제성장의 주도적 전략을 짜고 시행하며 특정 산업, 특정 기업에 집중지원을 하고 그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전ㆍ후방 연관효과 등을 유발시키며 경제 전체의 성장을 이끄는 방식은 더 이상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덧붙여서 정부에 의해 강력히 통제되어온 금융산업의 후진성은 현재 한국경제의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구체적인 예로 이러한 과거의 경제성장전략에 의해서 기형적으로 양적 팽창을 가속화해왔던 대규모기업집단, 즉 재벌기업들은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여한 바도 크지만 반대로 현재의 경제상황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부분 또한 적지 않다. 이러한 대규모기업집단을 중심으로 한 경제성장 전략은 바로 한국의 자본주의 경제체제 발전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한국경제의 위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대규모기업집단을 중심으로 한 성장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한 대규모기업집단이 산업정책과 맞물려 형성되는 과정과 그 특징을 살펴보면서 그 효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현재의 경제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정표(1996), 「선진화를 위한 재벌의 선택 : 무엇을 위한 소유와 경영의 분리인가?」
부즈앨런&해밀턴(1998), 「한국보고서-21세기를 향한 한국 경제의 재도약」
김인영(1998), 「한국의 경제성장의 정치경제 : 국가주도론과 기업주도론」
「 한국경제성장과 삼성의 자본축적」
황인학(1998), 「재벌기업의 소유와 통제」
김성양(1998), 「거대기업집단의 지배구조와 중소기업문제에 관한 연구」
이인권(2000), 「산업정책의 한계와 경쟁정책의 역할」
좌승희, 이인권(2000), 「Korean Chaebol in Transition Road Ahead and Agenda」
이재희(2000), 「벤처기업, 재벌, 한국의 산업정책」
이병기(2000), 「한국기업의 투자행태」
이규억(2001), 「세계화ㆍ정보화시대의 경쟁정책」
박승록(2001), 「기업집단의 내부거래와 효율성에 관한 연구」
조성봉(2001), 「대기업정책의 점검과 이해」
이종원(2002), 「한국경제론 : 산업정책과 재벌」
공정거래위원회(http://www.ftc.go.kr/)
한국경제연구원(http://www.keri.org/)
Empas 백과사전(http://100.empas.com/)
Empas 지식거래소(http://kdaq.empas.com/dbdi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