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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간호] 임산부교육자료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어여~

목차

1. 모유수유
1) 모유수유의 모든 것
2) 모유 수유 권장 사항
3) 다음과 같은 경우가 모유만을 먹이는 것을 방해합니다
4) 초유
5) 모유 수유의 장점
6) 어머니의 약물 복용과 모유 수유
7) 모유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
8) 아기가 젖을 잘 빨도록 하는 방법
9) 첫 모유 먹이는 법
10) 젖 빨리는 요령
11) 유방 관리 방법
12) 젖 몸살(불음)이란 무엇인가?
13) 젖 몸살의 예방
14) 젖 몸살의 처치
15) 젖꼭지(유두) 통증의 원인
16) 젖꼭지 통증의 치료
17) 유두 아구창이란?
18) 아구창의 치료
19) 유방에 저항하는 아기의 처치
20) 접촉을 못하는 아기에 대한 처치
21) 접촉이 길게 가지 않는 아기의 처치
22) 빨지 않는 아기의 처치
23) 한쪽 유방을 거부하는 아기
24) 신생아가 충분한 모유를 먹고 있다는 표시

2. 임신부건강/영양
1) 식생활 기본상식
2) 기본 영양소상식
3) 임신초기식생활
4) 임신중기식생활
5) 임신후기식생활

본문내용

2) 기본 영양소상식
① 태아 뇌세포를 만드는 단백질
태아뿐 아니라, 태반, 탯줄, 양수, 난막 같은 임신을 유지시키는데 필수적인 기관은 단백질 없이는 형성되기 힘듭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태아의 발육이 나빠지고 체질이 허약해진다. 단백질이 사람 몸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공급하고, 세포조직 형성과 재생에도 큰 몫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태아 때 70퍼센트가 완성된다는 뇌세포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임신부도 역시 영향을 받습니다. 임신중독증에 걸리거나 산후회복이 늦어지고 모유의 분비도 잘 되지 않습니다.
단백질을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뉩니다. 동물성단백질은 육류, 생선, 달걀, 우유 등이고, 식물성 단백질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 '콩'류가 대표적입니다. 동물성 단백질 중 육류는 성인병에 좋지 않다고 하지만 임신 중에는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이 든 부위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너무 많이 먹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콩이나 유제품 같은 식물성단백질이나 생선은 많이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임신기간 중 단백질 1일 필요량은 75g.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http://www.leekeun.co.kr/breast_feed_1.htm
http://www.bebehouse.com/channel/contents/content_view.asp?HCode=01&MCode=12&LCode=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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