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인공수정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리포트 자료와 관련된 그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인공 수정이란?
▣인공수정 시술대상자
▣ 배우자 인공수정
▣ 비 배우자 인공수정
▣인공수정 과정
2.인공수태의 윤리적 문제점

Ⅰ. 서언
Ⅱ. 인간의 생식(human reproduction)에 관한 윤리의 역사적 변천
Ⅲ. 인공수태시술과 관련된 개념과 용어의 정의
Ⅳ. 인공수태의 윤리적·법률적 논의
Ⅴ. 인공수태를 통해서 본 윤리학
Ⅵ. 결론

본문내용

이제 눈부시게 발전해 나가는 과학기술시대에 어떤 윤리적 가치규범을 가져야 할 것이며, 그러한 윤리적 가치규범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아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오늘날 거의 모든 생명공학기술은 적용타당성의 문제를 넘어 적용여부에 대한 사회적 동의와 실현시기의 선택문제로 되어가고 있다. 즉 기술의 적용을 허용할 것인가 말것인가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어떤 조건하에서 허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윤리적 갈등의 문제들도 정책입안 혹은 입법화과정에서 타협하거나 절충할 여지가 있는 성격의 사안으로 서서히 바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사회에는 과학기술이 우리의 의식과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론의 장이 별로 없었었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의 윤리문제나 과학기술에 대한 합리적 규제 방안에 대해서도 우리 사회는 거의 관심이 없었고 과학기술에 대한 규제는 과학자들의 자율적인 규제정도로 이해되어 왔으나 이제는 과학기술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규범의 중요한 변화요인으로 인식하고 담론화해야 할 것이다.

윤리학자는 대중적 의식은 즉흥적이어서 피상적이기 쉽고 대중적 의견은 단편적이어서 산만할 수 밖에 없으므로 윤리적 가치 판단은 대중적 정서를 넘는 지적, 이성적, 이론적 검토를 전제로 하며 대중적 다수결의에 의해서 결정될 수는 없다고 한다.

그러나 윤리학이 사명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얻기 위한 것이라 해도 오늘날의 세상에서는 윤리적 귀족주의를 벗어 버리고 윤리적 평등주의에 입각하여 인간의 진실한 모습을 전제로 한 윤리적 가치 규범을 형성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시 말해 아무리 지적, 이성적, 이론적 검토를 통해 최고의 윤리적 가치규범을 세웠다 하더라도 그것이 현실의 모든 존재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라면 위선이 될 뿐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윤리학의 관심도 경직된 이성적 당위성에서 벗어나 감성을 지닌 실천적 현실의 인간에 관심을 모을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