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인간호] 맥관계 구조·생리 및 질환별 병태 생리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되시길~~

목차

1. 구조·생리

2. 병태 생리

3. 질환별 병태생리
1) 고혈압
2) 동맥계 질환
3) 정맥계 질환 (Vein disorders)
4) 림프계 (Lymphatic system)

본문내용

1) 동맥과 세동맥 (Arteries and aterioles)
동맥은 심장에서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두터운 벽으로 된 구조이다. 직경이 25mm인 대동맥은 수많은 가지로 나뉘며, 당시 더 작은 혈관인 동맥으로 나누어 지는데, 직경은 4mm정도이다. 조직내에서는 더 작은 혈관으로 나뉘어져 직경이 거의 30 m로 줄어드는데 이혈관을 세동맥이라 부른다.
동맥과 세동맥의 벽은 세층으로 되어있다. 내막은 혈류와 접하므로 부드러운 표면으로 되어있다. 중막은 주로 탄력조직과 결체조직으로 구성되어 혈액이 지속적으로 고르게 흐르도록 혈관을 수축, 이완시킨다. 외막은 가장바깥쪽에서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결체 조직층이다.
소동맥과 세동맥에서는 탄력조직이 적으며 이들 혈관의 중막은 대부분 평활근으로 되어있다. 평활근은 화학인자, 호르몬 및 신경계 요인에 의해 수축과 이완으로 혈관의 직경을 조절한다. 세동맥은 지경의 변화로 혈류에 저항을 줄 수 있어 저항혈관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세동맥은 동맥계의 혈액량과 압력을 조절하며 모세혈관으로 가는 혈류의 속도를 조절한다.
동맥벽은 대부분이 근육이므로 비교적 두껍다. 동맥의 두꺼운 근육층은 동맥직경의 25%정도를 차지하고, 세동맥에서는 직경의 67%를 혈관벽이 차지한다. 혈관과 직접닿는 내막과 평활근 안쪽 세번째 층은 확산에 의해 직접 영양을 공급받는다. 외막과 바깥쪽 중막은 제한된 영양을 받는 혈관체계로 대사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체내 혈액공급을 필요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