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대학의 의미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대학에서의 연구업적 평가제를 A.Mizener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가?

2. Howard M. Jones에 의하면 대학만이 갖는 고유한 성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 대학이 갖추어야할 이상적인 분위기는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

본문내용

1. 대학에서의 연구업적 평가제를 A.Mizener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가?
현재 대학 내에서의 승진이란 전체적인 사회면에서 볼 때에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고, 정당한 승진이라 함은 실현되기 어려워도 언젠가는 꼭 제도적으로 확립되어 실현되어져야 하는 개념이다. 현재 미국 대학에서의 승진제도 현실을 A.Mizener의 저술을 통하여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다.
A.Mizener에 따르면 최근, 전례 없는 학생 숫자의 증가와 실력 있는 교사의 부족 등으로 대학은 완전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개혁적인 학생들은 완전한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 위원회를 형성하여 설득시켜야 한다는 식의 태도를 많이 보이고 있고, 이러한 그들의 활동이 실천에 옮겨짐으로 인해 학생들의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고 있으며, 실제로 대학에 포진해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오히려 어려움만 더욱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이고 적절한 예시가 미국 대학내의 승진 제도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동요이다.
A.Mizener는 먼저 교수를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유형의 교수는, 자신의 분야에 대하여는 모든 서적을 탐독하고, 전달할 수 있는 지적인 작업을 적절한 방식에 의해 이룬 사람으로서, 진정한 의미의 학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들이 이룬 학문적 업적이나 실력에 비해서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에서는 그리 탁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실제로 그러한 예가 여럿 있어왔고, 학생들에게서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지 못한 경우도 허다하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교수는 대학에서 요구되는 긴 세월 동안 축적된 정확한 지식과 공정한 이해를 학생들에게 전달 할 수 있으므로 학교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학생들이 이러한 교수를 경시하려는 데에는, 모든 선생님은 자동적으로 학식에는 완벽할 것이니, 흥미의 전달 여부에 초점을 두면 된다는 불합리한 신념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