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 방송의 공공성에 대하여

등록일 2004.06.18 | 최종수정일 2014.09.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채널화의 경제적 귀결
(2) 국제 매체전략과 방송의 변용
(3) 방송의 시장경제화와 공공성

Ⅲ. 결론

본문내용

1980년대 이후 방송매체의 다양화와 다채널화는 급속히 진척되었다. TV방송과 FM방송의 다국화, 위성방송의 실용화, 통신위성에 의한 방송서비스의 개시, HDTV의 시험방송의 실시, 커뮤니티방송의 개시에 또한 팩시밀리방송도 도입되었다. 이들 무선계의 방송매체와 더불어 유선계의 도시형CATV는 TV방송의 재송신외에 통신위성에 의한 프로그램공급서비스와 결합한 내용의 다양화를 이루었고 또 그 시스템의 수도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거품경제 붕괴후의 불황이라고는 하지만 다매체화, 다채널화를 둘러싼 논의는 그칠줄 모르고 끝이 없어 보인다.
방송은 전통적으로는 무선주파수의 희소성과 사회적 영향력을 논거로 하여, 다른 매체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규율을 받아 공공적인 기능을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되어 왔다. 그러나 새로운 방송․통신테크놀로지의 실용화에 따른 방송미디어의 다양화와 다채널화는 그 무선주파수의 희소성을 상대적으로 완화하고 사회적 영향력까지도 저하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상황하에서 역사적으로 방송에 기대되어온 공공적인 역할을 새롭게 해서 다매체․다채널시대의 방송의 공공성을 다시 고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 한국방송개발원,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방송과 공공성, 1993
◈ 최영묵, 방송 공익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 강상현, 채백 엮음,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