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철학] 조선 후기 실학의 철학적 방법론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내일 279호에
A학점 리포트는 뭔가 특별한게 있다고 합니다.
A학점 리포트는 내용에 생동감이 있고 주제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노력과 정성을 파악할수 있을만큼 충분한 자료제시와 긴밀한 내용구성이 뒷받침 돼야 좋은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바로 그 리포트가 여기에 있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초기 실학의 위학동기
3. 현실인식과 변화인식
4. 욕구인과 활심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실학에 있어 우선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조선시대 성리학과 실학의 관계성 문제이다. 대부분은 실학이 성리학과 단절하여 생성된 新思想은 아니라는 것에 일반적인 합의를 하고 있다. 실학자들은 성리학의 태내에서 성장하였으며, 방법론, 현실적 적용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지언정 성리학적 소양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있지는 않는 것이다. 윤사순도 주리론과 주기론의 경향성 차이로 조선시대 성리학과 실학을 구분하기는 하지만, 이 역시 단절을 주자아는 것은 아니다. 조선시대 중기까지의 성리학에서도 이기의 강조점 차이가 있었고, 그것에 따라 학파가 분기했던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연속성은 이기론과 같은 형이상학 차원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治人의 측면에서 볼때도, 실학 이전의 유학자들 중에서도 경세론적인 측면에서 실학적 면모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연속성의 인정에도 불구하고 실학만의 독자적 정체성 또한 확인해야 한다. 실학의 정체성은 사변의 토양이 아닌 시대적 삶의 자리에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