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철학] 혜강 최한기의 철학적 성격과 방법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내일 279호에
A학점 리포트는 뭔가 특별한게 있다고 합니다.
A학점 리포트는 내용에 생동감이 있고 주제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노력과 정성을 파악할수 있을만큼 충분한 자료제시와 긴밀한 내용구성이 뒷받침 돼야 좋은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바로 그 리포트가 여기에 있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1. 혜강 철학의 성격과 내용
2. 본체론
3. 인식론

본문내용

혜강 최한기 1830년대에서 1860년대까지 30여년 동안 수많은 책을 써서 서양 과학 기술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국내에 소개하는데 진력한 조선후기(개화직 직전) 과학사상가이자 계몽주의 사상가이며 실학자이다. 본관은 삭녕(朔寧)이고 자는 운로(芸老), 호는 혜강(惠崗)․패동(浿東)․명남루(明南樓)․기화당(氣和堂) 등으로 알려졌다. 천문학․지리학․수학․생리학․철학 등 모든 분야에 조예가 깊었으며, 수많은 저작을 통해 경험주의적 인식론(認識論)을 확립하여 일체의 선험적(先驗的) 이론이나 학설을 배격하고 사물을 수학적․실증적으로 파악할 것을 주장, 한국 사상사에 근대적 합리주의를 싹트게 했다. 이런 기초 위에서 진보적 역사관을 수립하고 현실문제를 비판, 과감한 개혁을 부르짖었으며, 외국과의 대등한 교류를 주장하는 등 실학파 학자들의 전통을 계승 하여, 뒤이어 등장하는 개화사상가들의 선구가 되었다. 이러한 사상들은 외국에서 높이 평가되어 그의 주저들이 중국에서 간행․소개되었으나, 한국 학계에서는 최근에야 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천문․지리․농학․의학․수학 등 학문 전반에 박학하여 1,000여 권의 저서를 남겼는데 현재는 15종 80여 권만이 남아 있다. 저서에 농정회요(農政會要), 육해법(陸海法), 청구도제(靑丘圖題), 만국경위지구도(萬國經緯地球圖), 추측록(推測錄), 강관론(講官論), 신기통(神氣通), 기측체의(氣測體義), 감평(鑑平), 의상리수(儀象理數), 심기도설(心器圖說), 소차유찬(疏箚類纂), 습산진벌(習算津筏), 우주책(宇宙策), 지구전요(地球典要), 인정(人政), 명남루집(明南樓集) 등이 있는데 주요 저서로 신기통(神氣通), 추측록(推測錄), 농정회요(農政會要), 육해법(陸海法) 등을 들 수 있다.
(惠崗, 崔漢綺, 1803~1875, 이후 혜강으로 통칭 함.)의 사회․정치적 견해는 근본적으로는 봉건 유교 사상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당시 봉건 사회의 부패한 제도와 문화를 시대적 추세에 맞게 고치고자 했다든지, 쇄국 정책을 버리고 문호를 열어 문명을 개화시키고자 주장한 것은 진보적이며 계몽적인 요소를 담은 것이었다.
그는 모든 사물이 끊임없이 운동하고 변화한다는 관점에서 사회와 역사도 변화한다고 보았으며, 사회의 변천에 맞게 문물 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모든 사물은 시간에 따라 운동․변화하는 것이니 사람이 만들어 놓은 법제도 마땅히 이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그의 주장은 풍속․습관․교육․정치 제도를 비롯한 낡은 제도를 개혁하자는 것으로 이어졌다.

참고 자료

원용성,「최한기의 사상사적 위치의 재조명」, 동국대, 1993
한국사상사연구회, 『실학의 철학』, 서울: 예문서원, 1996.
동양철학연구회, 『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0.
한국사상연구회.『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