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 독서 학문 문화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머리말

2.본론
1)독서
2)학문
3)문화
4)빠지면서 읽기와 따지면서 읽기

3.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를 찾아 이를 고용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관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재란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교육이란 학문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대로 학문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유능한 인재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효율적이라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조동일 선생의 독서, 학문, 문화라는 도서를 선택하기로 하였다. 이 책은 독서, 학문, 문화라는 세 분야를 통해서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학문과 교육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주된 관점은 독서하는 방법을 바로잡아야 학문이 시작되며 학문연구가 오늘날 문화상황과 어떻게 연관되는냐에 있다.

본문
1. 독서
독서란 학문을 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학문을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독서와 강의, 구두, 미디어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효율적인 것이 바로 독서일 것이다. 책을 통하여 우리는 배우고 비판하고 더 고차원의 학문을 창조해 나가기도 한다.
책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독서 파트에는 7개의 소주제를 가지고 독서를 하는 방법과 기능, 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첫 번째 파트는 북경과 동경, 서울의 서점을 비교하면서 우리나라의 출판업을 이야기하면서 앞으로 우리나라가 학문적 선두에 설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사회주의 중국은 후진자본주의의 폐단을 지녀 학술 서적의 출판과 판매가 위축되어 있고 선진자본주의 일본은 출판업이 너무 호황이어서 중국의 경우와 거의 같은 결과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