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정치론] 발전적 민주주의의 형성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민주주의의 모델 중 발전적 민주주의의 형성에 관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국가모형 2에 대한 찬성과 반대
광화국과 일반의사 - 루소
공공영역과 사적영역 월스톤 크라프트
자유의 중심가치 - 밀
전제적 권력과 과대성장국가의 위험성
대의정부로부터 관료제의 위협으로의 변화
대의정부
여성의 예속
정부의 목적에 관한 경쟁적 개념들 - 밀사상의 비일관성

본문내용

-국가모형 Ⅱ에 대한 찬성과 반대-
보호민주주의는 국가와 시민의 관계에 대해 새롭게 정의하고 개인의 도덕적, 사회적 발전을 위한 관심사들을 결합시키려 했다. 보호민주주의는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을 전후하여 절대주의와 전제군주제가 타파되고, 실질적으로 한 나라의 정치권력이 주권재민이라는 이름아래 신흥부르조아 계층에 돌아감으로써 신흥 부르조아계층은 그들의 이익과 의사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이론과 정치체제를 구축하려고 했다.
국가는 자유시장경쟁의 원칙, 사유재산제도의 보장, 부르조아 계급의 기본권 등의 시민민주주의를 보호하려고 했고, 그 당시의 정치권력이 부르조아에게 있었기 때문에 시민의 자유와 민주화가 부르주아(시민계급)에게는 의미가 있었으나 노동자와 소농 계층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낡은 전통이 쇠퇴하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불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 형성을 위해 민주적인 제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러한 ‘발전적 민주주의’ 사상은 급진적인 해석과 자유주의 해석 모두를 받아들였다.
루소는 급진적인 발전적 민주주의 이론을 주장했고 그것은 후에 마르크스주의에 영향을 끼친다. 월스톤크라프트는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상호연결을 연구했다. 존 스튜어트 밀은 발전적 민주주의 사상을 가장 자유주의적으로 표현했고 보호민주주의의 개념과 대립하지 않고, 자유주의 전통의 확장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민주주의의 모델 데이비헬드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