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영화로 철학하기] 영화로 철학하기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매트릭스와 프로이트 이론
1. `1`의 의미 - 리비도
2. `2`의 의미 - 자아
3. `3`의 의미 - 초자아

Ⅲ. 매트릭스와 종교적 다원주의
1. 기독교적 측면과 의미
2. 불교적 측면과 의미
3. 종교적 다원주의

Ⅳ. 매트릭스와 실존주의
1. 실존주의와 본래적 삶
2. 동굴의 알레고리의 ‘수인’과 매트릭스의 ‘네오’
3. 본래성과 비본래성의 선택

Ⅴ. 매트릭스의 감각과 진실

Ⅵ. 결론

본문내용

<매트릭스>는 우리가 생각해 볼 주제인 정보사회와 사이버문화의 관계, 즉 사이버스페이스와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를 고찰하는 데 필요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다른 많은 영화들도 있지만 참고서적으로 밖에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매트릭스>는 철학적 사고를 토대로 만들어졌다고 보인다.

영화 <매트릭스>를 어떤 영화라고 부르면 좋을까. 어떤 이는 열 번을 넘게 봤어도 전부 이해했다고 하기엔 여전히 부족한 느낌이 드는 철학적인 ‘텍스트’라고 말하고, 어떤 이는 흥미를 끌만한 온갖 대중문화가 한자리에 모여 있는 매력적인 문화상품이라고 말하고, 또 어떤 이는 시선을 끌려고 짐짓 무게를 잡았을 뿐 고작해야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를 가지고 지나친 호들갑 아니냐며 심드렁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평가는 백인백색일망정 적어도 이런 설명에는 이견이 없을 듯하다. 다시 보기 어려울 만큼 ‘재미있는’ 영화라는 것. 게다가 그 재미는 어쩌나 폭도 깊고 오지랖도 넓은지 세대와 성별이며 지식의 높낮이마저 초월하는 괴력을 갖고 있다. 그러니 <버라이어티>지가 <매트릭스>를 가리켜 ‘예술적, 상업적, 문화적 해트트릭’이라고 명명한 것도 무리는 아니다.

‘이 영화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모두 이해할 수 있다면, 이미 그는 철학자의 반열에 오른 사람이다.’라는 어느 네티즌의 말처럼 이 영화는 어렵다. 그래서 더 재미가 있고, 생각을 하게 한다. 철학을 배워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욕심을 부리게 만들만큼 말이다.
다음에서는 영화매체 속에 나타난 사회와 현실의 구체적인 주제들을 철학적(이론)으로 검토하고 토론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