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현대사] 좌우익과 신탁통치의 전개, 그리고 갈등

등록일 2004.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그래서 시험기간에 나름대로 정리를 했는데,,제가 해놓고도 너무 완벽?하네요 ㅋㅋ 아마도 현대사들으시는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껍니다,,자료는 브루스커밍스와 강만길교수님 자료를 거의 주로썼구요 제견해도 나름대로 들어가있구요 아마 일으시기에도 부담없으실껍니다

목차

1. 신탁통치를 구상한 배경
2.신탁통치구상의 전개과정
3. 모스크바 삼상협정
4.신탁통치를 둘러싼 좌우익의 입장과 그 배경
5. 신탁통치를 둘러싼 미소의 입장
6.신탁통치를 둘러싼 갈등과 대립은 어떻게 볼것인가?

본문내용

일차대전 직후 당시 미국대통령 윌슨은 전후 식민지 처리과정에서 민족자결주의를 외치는 동시에 다국적 위임통치론을 내세웠다. 이는 패전국의 식민국가들이 자치의 능력을 가질 때까지 (그 나라의 수준에 맞춰..) 선진국의 위임통치를 실시한다는 명분을 앞세운 일종의 또다른 '점령' 혹은 새로운 식민지 지배수단이었다.
20세기 초 초국가적인 자본주의 양식인 문호개방정책을 표방했었던 미국은 전후에 이를 식민국가에 적용, 식민지사업을 공평하게(?) 나누어 가지고 식민지 상업적 이익을 개방하는 수단으로 나타내었다.
다국적 위임체제란, 식민지 국민들에겐 먼 장래의 독립에 이르는 막연한 후원을 의미했지만, 강대국에게 있어 그것은 식민지에의 자유로운 접근을 의미했다.
이러한 윌슨의 외교를 이어받은(?) 루즈벨트는 2차 세계대전 후 세계최강국의 수뇌로 입지를 굳히면서 윌슨의 위임통치론을 본뜬 신탁통치안을 구상하기에 이른다.
루즈벨트가 이러한 신탁론을 한반도에 구상한 것은, 일본의 진주만 공격으로 거슬러올라가, 태평양전쟁을 시작하면서 당시 일본의 식민지였던 한반도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면서부터이다. 그는 일본패전시의 전후처리안으로 한반도 문제를 생각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