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지리학 독후감] 지도와 거짓말을 읽고

등록일 2004.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지도에 대한 일반적 어려움의 해소와 개혁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지도를 접하게 되고, 그것을 볼 때, 아무런 의심없이 사실 그대로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지도는 3차원의 복잡한 공간을 2차원의 평면에 정확하고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위 공간에 대한 거짓말을 포함하게 마련이다. 이 책은 지도학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과 일반 지도 이용자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지도의 허와 실에 관해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에게 지도를 현명하게 판독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지도의 용도에 따라 왜곡의 가능성을 올바르게 분별할 수 있도록 그 지식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지도와 거짓말은 지도의 오용을 살펴 봄으로써 이 책을 읽는 우리에게 지도의 본질과 지도의 적절한 이용 범위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해 주었다.
2장에서는 지도의 3가지 기본 요소인 축척, 도법 ,기호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도를 말하기 전에 이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지도는 나타내려는 실제보다 작으며, 얼마만큼 작은지는 지도에 표시된 축적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지도의 축척이란 지상에서의 일정 거리에 대한 지도에서의 단위 길이를 나타낸다. 축척은 일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축척 지도는 1:25000 보다 축적이 큰 지도를, 소축적 지도는 1:500000보다 축적이 작은 지도를 일컫는다.
곡선을 이루고 있는 3차원의 지구 표면을 평평한 2차원의 평면에 옮기는 과정을 도법(map projection)이라고 한다. 자오선의 길이가 정확한 적도 중심의 원통도법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