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문학] 천지왕 본풀이의 구조분석과 문화사적 의미

등록일 2004.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릿말.
2.자료.
3. 구조분석.
4. 문화사적 의미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릿말.

'한국에도 신화가 있는가?'라고 질문할 수도 있겠지만 한국은 알려진 역사만 하더라도 반만년이며 한단고기 등의 내용을 고려한다면 그 역사의 깊이는 더할 수 없을 것이다. 신화란 역사의 표현이며 살아있는 이야기이다.
신화는 신성관념을 담지한 서사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신화는 문헌에 기록된 문헌신화와 구전되는 구비신화로 대별할 수 있는데 초기 신화의 모습은 <단군신화>, <주몽신화>등 문헌에 기록된 건국신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기록된 건국신화를 제하고도 신화는 상당히 많이 남아 있다. 기록된 신화만을 생각한다면 한국의 신화는 협소해지지만, 입으로 전승된 구비신화를 포함하여 생각한다면 한국의 신화는 그 폭이 상당히 넓어진다.
학교교육에서는 한국의 신화라 하면 먼저 <단군신화>를 가르쳐주고 후에 <주몽신화>라든지, <혁거세>, <알지>, <탈해>등의 신화를 알려주면서 그 들의 나라 건국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신화에는 중국의 <반고신화>같은 천지창조신화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구비신화를 한국의 신화에 포함하여 연구를 한다면 한국에도 천지창조신화가 꽤 보인다. 함경도의 <창세가>, 평안도의 <창세가>, 경기도의 <시루말> 등이 있다. 이들 서사무가는 천지개벽부터 지금까지의 상황이 장황하게 서술된다.

참고 자료

제주도 《濟州의 民俗, 3 설화, 민요, 속담 》濟州道 [편] 1995.
제주도 《濟州의 民俗, 5 민간신앙, 사회구조》濟州道 [편]. 1998.
진성기 《제주도 무가 본풀이 사전》 민속원. 1991.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2001.
소재영 외 《한국의 민속문학과 예술》 집문당. 1998.
김광순 외 《국문학 개론》 새문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