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학과] 선택의자유

등록일 2004.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선택의 자유중 7장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① 주간상업위원회
② 식품의약국
③ 소비재안전위원회
④ 환경보호
⑤ 에너지청(廳)
⑥ 시장에서의 보호
⑦ 결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누구인가?
과연 소비자를 보호하고, 소비자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은 정부인가 아니면 시장의 흐름에 맡겨야 하는 것인가? 이러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 우리가 읽은 ‘선택의 자유ꡑ중 ꡐ제7장,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누구인가?ꡑ라는 부분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어쩌면 너무도 중립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았나하고 느끼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또 다시 7가지의 부분에서 정부의 개입을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우선 이 장에서 어떠한 내용을 서술하였는지를 보고 후에 우리의 입장과 의견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Ⅱ.본론
인간은 이기심을 충족시키려고 하는 행위를 하기 때문에 시장에서도 이를 발견할 수 있다. 소비자가 시장정보 및 상품지식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다는 약점을 이용하여 부당한 가격을 요구하고 소비자를 속여서 좋지 않은 상품을 비싼 값에 팔기도 한다. 뉴딜정책 이전에 관청들이 모두 단일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산업에 대해서 명확히 정의된 권한을 갖고 있었다. 모든 통제 및 감독을 위한 정부구조는 소비자보호, 주로 소비자들의 소비지출비를 보호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뉴딜정책 이후부터는 정부에 의한 간섭이 매우 급속히 변해 갔다. 간섭이 대체적으로 미온적이었으며 단일산업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그대로였다. 그러나 정부에 의한 규제활동이 폭증하기 시작한 것은 1966년부터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