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 비어있는 들

등록일 2004.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분석하는 글입니다.

목차

Ⅰ.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분편화
<나>의 심리 변화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분편화
2. 심리 변화

Ⅱ. 인물간의 관계 분석

Ⅲ. <그>의 의미

본문내용

보통 소설에서는 모성애를 바탕으로 엄마와 아이의 관계를 강하게 나타내고 아빠와 아이의 관계를 약하게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나 여기서는 아이와 남편의 관계를 더 강하게 보여준다. 이는 소설 속에서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먼저 아이와 <나>의 관계를 살펴보면 <나>가 아이에 대한 태도에서 거리감을 느낄 수 있다.
ⅰ)에서 <나>는 곤히 잠든 아이를 깨워 낚시를 따라가고 아이를 좀 잔인한 눈길로 지켜보았다고 까지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ⅲ)에서 그녀는 아이의 손에서 알루미늄 컵과 병을 거칠게 빼앗고 ⅳ)에서 아이가 이 것에 대해 자신에게 낯설고 서러운 눈길로 쳐다봄에도 다시 아이의 동의 없이 개구리를 보내준다. ⅵ)에서는 <나>는 가끔 아이에 대해 이상한 만큼 차가와지는 자신에 당황하곤 한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에 남편과 아이에서는 강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ⅰ)에서 아이가 남편을 무서워하지 않는다는 것, ⅳ)에서 개구리를 놓아준 <나>에게 아이는 분노와 적의를 보인 반면 ⅵ)에서 남편이 죽어가는 물고기를 놓아주어도 아이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에서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다른 소설들을 모성애를 바탕으로 부모와 자식 관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지만 이 소설에서 <나>는 엄마이기보다는 여성의 세계를 나타내고 남편과 아이(아들)는 남성 세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ⅰ)에서 <나>가 아이의 잠지를 보고 서글퍼 진 것은 아이를 자식이기보다 나성으로 먼저 인식하여 자신과는 다른 세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즉, 아이에게서 나신과는 다른 이물감을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