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정책] 노무현의 언론정책

등록일 2004.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노무현대통령의 언론정책에 관한 내용을 연대기별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마지막에 다른 정부와의 비교도 되어있습니다.서론,본론,결론 으로 되어있고 참고자료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다른 정부와의 비교

본문내용

2002년4월6일 토요일 인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장에서 노무현은 언론문제에 대해 “어느 언론사도 대통령이 폐간할 수 없으며, 나는 그런 생각을 해본 일이 없다”고 강조하고 “조선일보, 동아일보가 언론사 소유지분 제한에 대한 나의 주장을 포기하라고 했지만 굽히지 않았고 그래서 모략을 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이어 “나는 언론에 고개 숙이지 않을 것이고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며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했었다. ‘언론사 소유지분 제한은 굽힐 수 없는 나의 주장’이며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는 선언을 당시 한 번 더 확인했던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지금, 노무현씨는 후보자 시절, 인수위 시절, 그리고 대통령 시절을 거치면서 철저하게 변해 버렸다. ‘수구언론과 비타협적 투쟁’→‘권력과 언론의 건강한 긴장관계’→‘더 이상 갈등은 없다’로 ‘변절’해 간 듯하다.
소신으로 포장된 수 없이 많은 주장과 공약 중 집권 6개월이 지나면서 그래도 살아있었던 거의 유리한 공약이 ‘언론개혁’이었지만, 그것도 8개월이 지나면서 하나 하나 사라지더니 급기야 더 이상 기대할 것조차 없어져버리는 상황까지 온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