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사회]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등록일 2004.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9장 정보사회와 새로운 정치-*

<제 1절> 뉴미디어와 정치환경
<제 2절>정보사회의 구조적 성격
<제 3절>정보통신 기술의 활용과 정치과정의 변화
<제 4절>정보통신 기술의 민주적 활용의 한계
<제 5절>전자감시체제의 위험성
<제 6절>맺음말

*-제 10장 정보사회의 생활문화-*
<제 1절>생활속의 정보화
<제 2절>가정 정보화와 가족생활
<제 3절>정보통신 미디어와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
<제 4절>재택근무 : 직장과 가정의 융합
<제 5절>정보 미디어와 교육의 변화
<제 6절>정보사회에서의 여가
<제 7절>정보화에 따른 제 사회문제

본문내용

다음으로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사회적 측면에서의 역기능을 살펴보자.
첫째, 정보력에 따른 새로운 계층구분으로 정보격차문제가 대두된다. 둘째, 사회전체 차원에서 보면 정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생산하게 되기 때문에 전자 미디어의 서비스나 정보내용이 편중되기 쉽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기반으로서 정보통신 시스템의 네트워크화가 진전되면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정보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부분이 증대하게 된다. 넷째, 컴퓨터 범죄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개인정보가 컴퓨터에 축적되어 누구라도 간단히 접근하게 되면 당연히 프라이버시 침해가 발생한다. 여섯째, 전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규범이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정보혁명을 통해 정보기술이 가져다 주는 여러 가지 혜택을 다양하게 누리고 있다.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그렇고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면에서도 그렇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편으로는 정보혁명으로 인해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혁명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가능성과 충격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조화시키고 그러한 진행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 역시 정보문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사회적인 것으로 순화시킬 수 있는 순기능적 구조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기술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그에 따른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함께 책임의식도 아울러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