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화엄사상과 화엄경]화엄사상과 화엄경

등록일 2004.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들여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화엄사상에 대한 개략
2. 중심사상
3. 화엄부의 경전과 주요논서
4. 중국의 화엄종
5. 우리나라로의 전래

본문내용

화엄사상은 대승불교사상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상이다. 화엄사상은 根本法전이라고 일컬어지는 華嚴經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그 화엄 사상에서 추구하는 세상이 바로 위에 있는 그림으로 묘사되는 연화장 세계이다. 연화장 세계에는 비로자나불이 거처하는데, 비로자나불은 화엄사상의 본존불로 숭앙 받고 있다.
화엄사상의 기본 경전은《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으로 이를 줄여 《화엄경》이라 부른다. 여기서 대(大)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초월한 절대의 대이며 방광(方廣)이란 넓음, 특히 공간적으로 넓음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대방광'이란 크고 넓다는 뜻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절대적인 붓다를 수식하는 형용사이다. 화엄(華嚴)이란 잡화엄식(雜華嚴飾)에서 나온 말로, 말 그대로 갖가지의 꽃을 가지고 장엄한다는 뜻이다.
화엄사상은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한다(상구보리 하화중생)"는 이 두 가지를 말하기 위해 설해지고 있는《화엄경》경의 중심사상으로서의 화엄사상과 부처님이 성도하신 후 최초 삼칠일 동안 말씀하신 경이라는 이 《화엄경》을 기본경전으로 하여 중국에서 화엄종이 생겨나며, 독특한 화엄사상이 발전되어갔던 후자의 화엄사상은 부처님 열반 후 역대의 모든 화엄사상가들의 이야기와 견해, 체계화된 사상, 그리고 대중에게 전해지는 모든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화엄사상사연구〉, 불교사학회 편, 민족사, 1988
「허공의 몸을 찾아서」, 석지명
<‘도신장’의 화엄사상 연구>, 2003년호, 동국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박사학위논문
.com/2/3_18.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