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권투자론] 정치적 사건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4.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 주제선정 배경 및 방향

Ⅱ. 본 론
1. 80년대 정치적 환경 변화와 주가변동
① 5공화국 설립과 주가와의 관계
② 13대 대선과 주가와의 관계
2. 90년대 정치적 환경 변화와 주가변동
① 92년 대선과 주가와의 관계
② 97년 대선과 주가와의 관계
3. 2000대 정치적 환경 변화와 주가변동
① 2002년 대선과 주가와의 관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신문을 읽다보면 환율이나 금리, 수출과 수입, 국내․외적 상황들로 인해 주식이 변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식이 무엇이며 어떠한 요인에 의해 변동되는 것일까? 또 주식의 변동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주식이란 주권에 대하여 주주가 가지는 권리 및 자본금 중의 출자지분을 나타내며, 주권이란 주주가 가지는 권리와 출자지분에 대하여 발행되는 유가증권을 의미한다. 주식은 주가지수에 의해 그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
주가지수란? 주식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별주식의 주가 변동을 종합하여 작성한 지수로 원칙적으로 매일 계산되어 발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한국종합주가지수는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KOSPI)는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가중한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로서 1983년 1월 4일부터 산출, 발표하고 있으며, 1975년 1월 4일까지의 과거 주가 지수를 소급 산출, 발표하였다. KOSPI는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산출하며, 보조지수로서 제조업종의 주식만으로 산출하는 제조업지수, 시장 제1부 및 제2부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으로 산출하는 부별지수, 자본금 규모별로 구분한 자본금규모별 지수, 한국표준산업 분류에 따라 분류한 16개 중분류 산업별지수 및 18개 소분류 산업별지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