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양성 및 직업훈련교사와 교과과정

등록일 2004.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m

목차

Ⅰ.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양성
Ⅱ. 외국의 직업훈련교원 양성
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일본
Ⅲ. 우리 나라의 직업훈련교원 양성
1. 직업교육훈련교원 양성과 연수의 환경
2. 직업교육훈련교원 양성과 연수 정책의 기조

본문내용

Ⅰ.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양성

가. 양성기관
직업교육교원 수요의 대다수를 점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은 일반 중등 교원의 양성과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중등교원의 양성은 목적형과 개방형의 장점을 살린 절충형 체제로 설치·운영되고 있다. 즉, 사범대학 과정과 비사범대학 과정인 일반대학을 동시에 활용하는 체제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원 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교원대학교를 포함하는 사범대학 과정은 국립과 사립대학교에 단과대학의 형태로 설치되어 있다. 비사범대학 과정은 일반대학의 사범계 학과,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실과계 지정대학 등이 있다. 이밖에 전문대학 졸업자에게는 실기교원 자격증, 간호계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양호 교원 자격증을 각각 수여하며, 그리고 교육대학원 졸업자에게도 각종의 교원 자격을 수여하고 있다.
현재 교원 양성만을 목적으로 설치된 사범대학은 국립대학교에 13개, 사립대학교에 29개 등 총 42개 대학에 설치되어 있다. 일반대학의 사범계는 실업계 교원 확보를 위하여 농업·공업·수산계 등의 대학에 실업교육과를 설치한데서 시작되었으나, 1970년대 이후 실업계 대학 외의 인문·자연과학계열의 대학에도 교과교육과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범대학과 중복되는 일반 교과의 중등교원을 양성한다. 현재 일반대학의 사범계 학과는 국립대학교에 4개와 사립대학교에 19개로 총 23개교에 설치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