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과학] 상대성이론과 양자이론

등록일 2004.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양자론
II. 시간
III. 자유의지와 결정론
IV. 물질의 기본구조
V. 양자물리학의 신학적 의미

본문내용

I. 양자론
물질과 정보의 연결 구조에 대한 생각들. 1920년대에 기초물리학에 하나의 혁명이 일어났다. 양자론이 그것이다. 의식의 본질과 외부세계의 실체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의 인식이 날로 높아져갔다. 그리고 창조주와 인간존재에 대한 탐구를 함에 있어서 양자론의 가치를 충분히 평가해야만 한다는 생각이 커져갔다.
양자론은 레이저와 전자현미경, 트랜지스터, 초전도, 원자력 등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화학결합, 워자와 원자핵의 구조, 전기전도, 고체의 기계적인 속성과 열에 따른 속성, 별의 붕괴등의 물리 현상에 대해 잘 설명해준다.

닐스 보아는 원자세계의 불확정성이 자연의 본질이라는 사실로 받아들였다.
양자론의 창시자 하이젠베르그의 불확정성의 원리이다. 원자이든 전자이든 어디에 위치해 있으며 어떻게 움직이고 있나를 동시에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아인슈타인은 1930년대에 이것을 사기성을 폭로하고, 두 개의 분리된 허깨비 입자들은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에 따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입자가 폭발하여 분리되는 순간 이미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돌고 있는 두 개의 파편이 진짜로 존재하는 것이며 파편들은 정확히 자신들의 회전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아는 이것을 두 파편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실재한다는 가정을 한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참고 자료

이언 바버.『과학이 종교를 만날때』.이철우 역.서울:김영사,2003.,p119-157.
폴 데이비스. 『현대물리학이 발견한 창조주』. 류시화 역.서울: 정신세계사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