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발효와 호흡

등록일 2004.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일반 생물학 실험 결과 레포트입니다.
참고로 A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Introduction
2.Material & Methods
3.Result
4.Discussion
5. References

본문내용

1.Introduction
실험목표
1. 발효와 호흡과정에 대해 조사해보고 발효가 일어나는 조건을 알아본다.
2. 발효와 호흡의 속도를 비교한다.
3. 발효의 산물로 이산화탄소, 알코올, 젖산 등이 발생함을 확인하고 호흡에 의한 최종 산물과 비교해본다.

(발효)
발효라는 말은 끓는다는 뜻의 라틴어인 fervere에서 유래한 말이다. 알코올 발효과정에서 이산화탄소 가스가 발생하면서 액체가 끓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미생물을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일컫는데 사용되고 있다.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는 산소가 없거나 적은 환경에서 해당과정에서 소비된 NAD, FAD등의 환원력 (reducing power)을 재생시키고 ATP를 생산하기 위해서 수행되는 과정을 말한다.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서 산소가 반드시 있어야만 살 수 있는 호기성 세균, 산소가 적은 환경에서도 살 수 있는 편성 호기성 세균, 산소가 없는 환경을 선호하는 혐기성 세균 등이 있다. 이중 발효과정에 이용되는 세균들은 주로 편성 호기성세균이나 편성 혐기성 세균들이다.
산소가 있을 경우 해당과정의 산물인 피루브산이 Krebs cycle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물로 완전히 분해된다. 하지만 산소가 없어지면 해당과정에서 사용한 NAD, FAD등을 재사용할 수 없으며 ATP생산도 중단된다. 때문에 편성 호기성 세균은 유기물인 피루브산을 효소를 통해 환원시키고 다시 그 산물을 산화시킨다. 이 과정에서 NAD. FAD를 다시 환원시킬 수 있다. 따라서 물질 (pyruvate)의 산화/환원 상태에는 변화가 없지만 해당과정에서 소비된 전자전달물질을 원상태로 되돌리는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