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화론] 영화속신화찾기

등록일 2004.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재밌게 만들어보았습니다 ^^

목차

1) 동방불패 - 세가지신화적 모티브를 지닌 홍콩의 걸작
♧“아프로디테의 복수”를 망각한 현대인
♧ 남성, 여성 아니 제3의 성, 달의 자손
♧“죽지 않는 자”는 과연 어떻게 될까?

2) 듄 - 가장 강력한 소리, 힘

3) 던젼 & 드래곤즈 - 사악한 존재 용.

4) 경찰서를 털어라

5) 디즈니 만화 영화 ‘헤라클레스’

6) 마이 페어 레이디(My Fair Lady)

7) 굿윌헌팅
♧ 영웅적 존재
♧ 출생의 문제
♧ 탁월한 재능과 감성의 결핍
♧ 승부욕(도전과 응전)
♧ 사랑에 서툰 영웅
♧ 이성과 감성의 조화 -진정한 사랑에의 길

본문내용

1) 동방불패 - 세가지신화적 모티브를 지닌 홍콩의 걸작

영화 [동방불패]는 세 가지 신화적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불패를 선택한 영웅의 비극’ ‘여자로 변한 남자’ ‘절대 죽지 않는 자의 최후’가 바로 그것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이 세 가지 모티브의 의미를 동시에 읽을 수 있는 텍스트는 무엇일까? 여기서 ‘파리스의 선택’과 남자 된 여인 ‘카이네우스‘를 꼽을 수 있다.
우리의 눈에는 아프로디테의 ‘사랑’을 선택한 파리스가 우매하게 보인다. 우리들은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권력과 불패의 명예만 있으면 사랑도 따라올 텐데...” 그리고 우리는 이런 궁금증도 가지게 될 것이다. “만약 파리스가 사랑이 아닌 다른 것을 선택했다면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이런 호기심이 바로 영화 [동방불패]의 모티브다. 주인공 동방불패는 사랑대신 불패의 명예를 선택했다. 권력도 돈도 원하는 대로 얻었다. 그러나 아프로디테의 저주는 무서웠다. 모든 것이 원하는 대로이었던 동방불패도 사랑만은 결코 허락되지 않았던 것이다. 오히려 주어졌던 사랑마저 잃게 되고 만다.
여자의 사랑 대신에 불패를 택한 동방불패는 파리스보다 더 큰 불행을 맞는다. 부귀와 영화를 누려도 사랑을 받지 못한다면 그 인생은 의미가 없다..라고 까지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