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라크전 보도에서 나타난 각 신문의 보도 태도와 문제점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참고자료 없이 4개 신문을 모두 조사해 표로 만들어 분석하고, 사진을 첨부하였으며, 직접 분석하고, 법적인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한달에 걸쳐 만들어진 팀 프로젝트 레포트 입니다.

목차

질적분석
양적분석
비교분석
법적 문제점
명예훼손과 프라이버시침해를 중심으로
결론

본문내용

최근 국회에서는 이라크 전쟁 파병에 대해 재검토론이 확산되고 있다. 국회에서 파병동의안이 통과되고, 파병 날짜, 장소가 결정되고, 파병은 급물살을 타는가 싶더니 또다시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최근의 이라크 전쟁의 정세를 반영하는 결과로 판단되는데 이 과정에서 포로학대 문제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미국이나 한국의 보수 언론에서는 마치 이라크 전쟁을 성전인양 보도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포로학대 문제는 너무나도 명백한 반인륜적 범죄이다. 이라크 전쟁과정에서 일어난 이러한 사건은 이라크 전쟁의 정체성마저 의심케 하기 때문에 국내 파병 여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본 조원들은 이라크 전쟁에 관한 가장 최근의 사건인 포로학대 문제를 조사 주제로 삼았다. 가장 최근의 사건이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 자료가 없다는 조사상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만큼 조원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었다.
먼저 포로학대가 TV에 방영되었다는 기사가 실렸던 4월 30일부터 포로학대 기사가 급격하게 줄어든 5월 22일까지를 조사기간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이라크 전쟁은 외국인 기자를 포함하여 500여명의 개방적인 종군기자단이 편성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미군의 소속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기자들이 참여하고 있어서 전쟁문제에 있어서 미군에 지나치게 심정적으로 동조하는 보도

참고 자료

조선일보 4월 30일~5월25일
중앙일보 4월 30일~5월25일
한겨레 신문 4월 30일~5월 25일
경향 신문 5월 3일~5월 25일
강준만 『대중매체 법과 윤리』( 인물과 사상사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