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동학의 교육사상

등록일 2004.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머리말

본론
1. 시대상황
2. 한울님
3. 시천주
4. 성,경,신
5. 동학의 교육사상

맺음말

본문내용

오늘날 과연 우리는 우리로써 존재할 수 있는가? 우리는 우리가 사는 상징화된 물품 속에서 우리 자신을 규정 당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차를 타고, 어떤 가방을 메고 다니는 지에 따라 우리 자신의 가치가 측정된다. 즉 라벨이 우리 존재를 대신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가운데서 나라고 하는 존재는 대중 속에서 소멸되어 버리고, 나는 단순히 대중들이 선택하는 기호를 추구하는 존재로써의 내가 되어간다. 내가 무언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이미 만들어진 "욕망의 기호"를 나는 무의식적으로 선택하도록 강요받는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의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 틀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교육 부분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오늘날의 한국 교육은 이런 욕망의 사회에 더욱더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노력하고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오늘날의 한국 사회는 최상의 라벨에 대한 확고한 틀을 가지고 있다. 이런 라벨은 일류대, 박사·변호사·의사·검사 등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한국 대부분의 학교는 이런 사람들을 더욱더 많이 배출하는 데 그 관심을 쏟고 있다. 그리하여 매 단계 마다 일정한 기준을 만들어 놓고 그 기준에 미달하는 사람들은 도태되도록 한다. 또한 이것이 마땅한 최선의 교육임을 자처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완전히 자본주의 사회 틀 속에 예속된 교육인 것이다. 또한 오늘날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 시키고 있는 것도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어떤 대안이 추구되어야 하는 데, 동학과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이런 대안이 모색되어질 수 있는 가를 여기서는 살피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동경대전
2. 용담유사
3. 동학의 교육사상, 최무석
4. 동경대전 외 해제, 최동희
5. 한국교육사상사, 손인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