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중세사] 고려 군사제도의 성격

등록일 2004.06.14 | 최종수정일 2014.10.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고려시대 군사제도
(1) 중앙군 : 2군 6위
(2) 지방군
㉮ 주현군 ㉯ 주진군
3. 고려시대 군사제도의 성격(중앙군의 인적구성에 대한 제설)
(1) 부병제설
㉮ 부병제설이란?
㉯ 부병제설의 문제점
(2) 군반씨족제설
㉮ 군반씨족제설이란?
㉯ 군반씨족제설의 문제점
(3) 경·외군 혼성제설
4. 결론

본문내용

1. 序論
國家의 안전과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은 軍事力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군사력을 강화하기 위한 軍事制度의 整備는 中央集權的인 統治體制 확립을 위한 토대로 작용되어 왔고, 더 나아가 그 나라의 영토확장과 국가안전의 유지를 위해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였다.
高麗時代 역시 예외일 수는 없을 것이다. 고려가 군사적인 세력을 배경으로 성장하면서 통일을 이룩했지만, 그 힘이 지방까지 미치지는 못하였다. 지방에는 아직도 獨自的 武力과 經濟的 基盤을 가진 豪族들이 분립하여 만만치 않은 세력을 지니고 있었고, 중앙에도 이들 호족출신들이 開國功臣이 되어 정치적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太祖는 이들 지방의 호족세력과 중앙의 공신세력을 中央集權體制 안에 편제하여 王權을 强化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실시하게 되는데, 이는 군사조직의 정비에도 나타나게 된다. 즉, 고려 초기의 지방호족의 私兵이 점차 중앙정부에 직속된 國軍의 일부로 편입되었고, 이런 과정 속에서 중앙에는 2軍, 6衛의 京軍이 성립되고 지방에는 州縣軍이 편성되었다.
이렇게 확립된 고려시대의 군사제도는 그 史料가 많지 않을뿐더러 현재 학계에서 그 軍事制의 性格에 대한 學說이 분분하기 때문에 그 組織과 성격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사실들을 토대로 여기서는 고려의 군사제도의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그 성격에 대해 가장 중심이 되는 학설을 중심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張東翼,「高麗前期의 選軍」, 『高麗史의 諸問題』, 三英社, 1986
鄭景鉉 외, 「軍事組織」, 『韓國史』13, 國史編纂委員會, 1993
韓國中世史學會, 「軍事制度」,『고려시대사강의』, 늘함께, 1997
邊太燮, 『韓國史通論』, 三英社,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