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미학이론] 매체 미학

등록일 2004.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는 자료이므로 미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얻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목차

미학이란
미학이 등장하게 된 이유
미학의 방법론
미학의 3가지 분과
예술의 3자구조
비평이란 무엇인가?
비평의 오류
미학의 시대적 고찰
- 마르크시즘
- 포말리즘
- Ectasy
- 절대주의 관념론
- 미메시스
- 침대이론
- 플라톤 이전의 세계관
- 탈레스
- 칼로카나티아
- 데카르트
- 무관심성 이론
- 낭만주의
- 칸트 : 정언명령
- 코페르니쿠스의 전환
- 국화빵 이론
- 쇼펜하우어
- 호르코하이머
- 키치 예술
- 추상미술
- 인상주의
- 추상 형식주의
- 추상 표현주의
- 개념미술
- POP ART
- K.헤리스의 neo-realism
-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 구로자와 아키다
-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
- 구조주의
- 해체주의

본문내용

여러 학문의 상위에 있는 미 그 자체의 학문을 제창한 플라톤을 대표로 하는 서양의 전통적 미학은 초월적 가치로서의 미를 고찰한다. 미학이라는 말을 오늘날과 같은 의미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라이프니츠볼프학파(Leibniz Wolffische Schule)의 A.G.바움가르텐이다. 그는 그때까지 이성적 인식에 비해 한 단계 낮게 평가되고 있던 감성적 인식에 독자적인 의의를 부여하여 이성적 인식의 학문인 논리학과 함께 감성적 인식의 학문도 철학의 한 부문으로 수립하고, 그것에 에스테티카(Aesthetica)라는 명칭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미(美)란 곧 감성적 인식의 완전한 것을 의미하므로 감성적 인식의 학문은 동시에 미의 학문이라고 생각하였다. 여기에 근대 미학의 방향이 개척된 것이다. 고전 미학은 어디까지나 미의 본질을 묻는 형이상학이어서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영원히 변하지 않는 초감각적 존재로서의 미의 이념을 추구하였다. 이에 반해서 근대 미학에서는 감성적 인식에 의하여 포착된 현상으로서의 미, 즉 ‘미적인 것(das sthetische)’을 대상으로 한다. 이 ‘미적인 것’은 이념으로서 추구되는 미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우리들의 의식에 비쳐지는 미이다. 그러므로 미적인 것을 추구하는 근대미학은 자연히 미의식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참고 자료

매체 미학 강의 노트 정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