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중세사] 고려시대 향리연구

등록일 2004.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형식을 모두 갖춘 (각주만 없는)
힘들게 쓴 레포트에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머리말
2. 향리제도의 성립
3. 향리의 신분
4. 향리 신분의 변화
5. 향리제의 연구 동향 검토
6. 맺음말

본문내용

태조의 제족책에도 불구하고 건국후 호족의 존재는 여전히 고려왕조의 위협적 존재로 지방의 토착세력화하고 건국의 주도세력도 혜종이후의 빈번한 왕위계승전과 광종의 호족억압정책으로 점차 도태되면서 왕권이 확립되어 갔다. 여기에 새로운 관인으로 유교적인 학문 소양과 행정적 기능을 겸비한 인물이어야했는데 이는 광종의 과거제 실시와 성종의 교육장려책에 의하여 누로 주현의 상급 향리의 자제들이었다. 여기서 재지토성자제가 대거 중앙에 진출하였는데, 토성의 자제가 지닌 학문적 교양은 중앙의 귀족, 관인의 낙향, 육두품계의 학자들이 지방에 분산되면서 지방의 호족자제에 파급되었던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고려왕조의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가 갖추어지면서 호족세력은 향리의 신분으로 변화되어 갔다. 즉, 태조 왕건 당시의 투항자에 대한 구체적인 포섭 조치가 왕조의 홗립과 더불어 제도화된 것이다. 고려 왕조 성립시부터 중앙집권체제의 정비과정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개혁 가운데 성종 2년(983)의 지방관제 실시와 이직의 개혁은 향리문제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성종 2년 개혁은 광종의 지방에 대한 중앙관제의 의도가 서서히 시도된 때로서, 성종 3년에 설치된 12목은 통일신라이래 고려초기에 이르는 동안 지방행정상 요지였던 곳이다.

참고 자료

朴敬子 <고려시대 향리 연구> 국학자료원, 2001
洪承基 <고려사회사연구> 일조각, 2001
다운로드 맨위로